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정치학/외교학/행정학 > 정치인
· ISBN : 9791197883972
· 쪽수 : 1444쪽
· 출판일 : 2025-05-08
책 소개
목차
1권 헌법
1장 우정
2장 성장
3장 위기
4장 필라델피아
5장 타협
6장 비준
주
2권 정당
7장 권리장전
8장 부채
9장 적들
10장 대통령과 그의 당파
11장 음지에서
주
3권 전쟁
12장 국무부 장관
13장 중립
14장 대통령
15장 전쟁
16장 실패와 만회
끝맺는 말 유산
감사의 말
주
참고 문헌
해제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책속에서
이렇게 매디슨은 미국헌법을 고안했다. 헌법의 필요성을 상상했으며 그 윤곽을 그렸다. 그리고 헌법을 정당화하는 이론을 발전시켰다. 전국 회의의 필요성을 인지했고, 헌법의 청사진을 필라델피아제헌회의에 제시하는 한편 각고의 노력으로 다른 대표들을 설득해 헌법안을 채택하게 했다. 미국헌법이 새로운 종류의 통치 물리학이라면, 매디슨은 그것을 창시한 뉴턴 혹은 아인슈타인이었다.
―서문
정치의 궁극의 목표란, “사회의 한 부분이 다른 부분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을 통제하기 위해, 사회 각 부분 간에 권력을 충분히 중립적으로 만들면서 동시에 권력 자체가 충분히 통제되도록” 하는 것이다.
―5장 타협
매디슨은 “야심은 야심으로써 억제되어야 한다”라는, 〈연방주의자〉 논설집에서 가장 유명한 문장을 남겼다. … “그러나 정부 자체가 인간 본성의 가장 큰 불명예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인간의 권력의지야말로 정부가 필요한 이유였다. “인간이 천사라면 어떤 정부도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인간이 서로를 억압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천사가 인간을 통치한다면 정부에 대한 어떠한 외적, 내적 통제도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그런 정부는 이타적으로 운영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 세계에서 문제는, “인간이 인간을 통치하는 정부”를 만드는 것이었다.
―6장 비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