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학 > 사회학 일반
· ISBN : 9788931007220
· 쪽수 : 344쪽
· 출판일 : 2013-01-30
책 소개
목차
1장 광기와 무기력
2장 순수와 한 시대의 종말
3장 언어: 최초의 재앙
4장 흑인과 무능력: 메르세데스의 생애
5장 권력의 의미
6장 존재하기 위한 권력
리뷰
책속에서
사람은 누구나 자기 이야기를 들어주고, 자신을 인정해주며, 알아줄 누군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우리는 자신이 중요하며, 인류의 일원으로 산다고 확신하게 되고, 의미 없는 세상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무기력이 일으킬 수 있는 또 다른 결과는 약물중독이다. 자신이 무력하다는 확신은 특히 젊은 사람들에게 뿌리 깊게 배어 있으며, 약물중독 역시 이들 사이에 널리 퍼졌다. 젊은이의 중독은 폭력의 한 형태인데, 중독이란 중독자 자신의 의지를 어기는 일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것이 약물의 효과다. 약물중독자는 크고 작은 모든 범죄에 연루된다.
멜빌(Melville)이 〈빌리 버드(Billy Budd)〉에서 이미 암시한 것처럼 다른 순수도 있다. 빌리가 보여준 순수는 영성에 이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현혹하는 것으로 이루어진 거짓순수(pseudoinnocence)다. 단순함을 이용하는 거짓순수는 성장을 경험하지 못한 아동기에서 나온다. 즉 과거에 고착된 상태다. 이러한 거짓순수는 ‘어린아이 같음’이라기보다는 ‘유치함’이다. 원자폭탄 투하와 같이 생각하기에 너무 크거나 무서운 문제를 직면하게 될 때, 우리는 이러한 거짓순수 속으로 움츠러든 채 무기력과 연약함, 무력함을 미덕으로 여긴다. 이 거짓순수는 유토피아주의에 빠지게 하므로 우리는 현실의 위험을 볼 필요가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