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학 > 사회학 일반
· ISBN : 9788946074101
· 쪽수 : 168쪽
· 출판일 : 2022-12-15
책 소개
목차
본능적 가치: 아우렐 콜나이의 혐오에 대하여 _ 배리 스미스·캐롤린 코스마이어
콜나이의 생애
콜나이의 지적 맥락
콜나이의 감정에 대한 접근법
혐오의 감각적 본질
혐오의 대상
혐오와 도덕적 평가
혐오 _ 아우렐 콜나이
서론
1. 혐오의 경계 설정에 대하여
2. 두려움과 혐오
3. 혐오스러운 것들
4. 혐오의 윤리에 대하여
참고문헌에 대한 언급
회피 감정의 기본 양식: 두려움, 혐오 그리고 증오 _ 아우렐 콜나이
1. 서론
2. 감정적 반응의 개념
3. 일부 자기-반대
4. 두려움과 도피
5. 혐오와 추방(또는 적출, 또는 특유의 회피 감정)
6. 증오와 파괴(또는 적의, 또는 대립)
7. 회피 감정들의 비대칭성 또는 범주적 자율성
데이비드 위긴스의 후기
찾아보기
옮긴이의 글
저자소개
책속에서
모든 회피 감정이 같은 것은 아니며, 감정 이론에 대한 콜나이의 가장 세심한 기여 가운데 하나는 공포나 불안, 혐오 그리고 증오 사이에 세밀한 구분을 한 데서 비롯된다. 혐오와 같은 기본적인 반응이 문화와 학습의 영향을 받지 않는 상대적으로 원초적인 반응이라는 주장은 혐오의 사례들이나 전형적으로 혐오스러운 것으로 여겨지는 대상들에 대한 성찰로부터 나온 것이 아니다.
방어적 반응을 위해 진화한 메커니즘으로서 혐오에 주로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은 미각을 감정의 중심에 두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다윈은 혐오를 먹기에 부적절하다고 여겨지는 대상에 대한 거부와 연결시키면서, 미각적 쾌락의 반대를 나타내는 반응으로 보았다. 극도로 부적절한 것은 실제로 섭취하면 치명적인 대상들이며, 이는 혐오 반응을 맛 그리고 먹는 것과 연관 짓는 또 다른 이유이다.
다른 혐오 이론가들은 냄새를 더 강조하는 경향이 있으며, 콜나이는 이 진영에 속한다. 그는 미각의 대상이 후각의 대상보다 더 제한적이라고 관찰하는데, 맛과 냄새의 감각이 사실상 하나의 감각으로 기능할 정도로 매우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지만, 우리는 후각 범위 안에 들어오는 것 중에 상대적으로 조금만 먹기 때문이다. 후각은 경험하는 주체와 지각의 대상 사이의 일정한 거리에 따라 발생하며, 따라서 미각보다 더 큰 범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후각의 대상은 상당히 멀리 떨어질 수 있는 시각이나 청각과는 달리 위협하고 혐오를 일으키기에 충분히 가까운 거리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