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학 > 사회학 일반
· ISBN : 9788946082663
· 쪽수 : 536쪽
· 출판일 : 2023-07-31
책 소개
목차
제1부 서론
제1장 서구 공중 사이에서의 가치와 스킬의 변화
제2부 가치 변화
제2장 가치 변화의 본질
제3장 가치 변화의 원인
제4장 가치 우선순위의 안정성과 변화
제5장 가치, 객관적 욕구, 그리고 주관적인 삶의 질
제6장 주관적 만족도
제3부 정치적 균열
제7장 산업사회에서의 정치적 균열
제8장 전산업적인 정치적 균열과 탈산업적인 정치적 균열
제9장 정치적 균열에 대한 다변량 분석
제10장 탈물질주의적 현상
제4부 인지적 동원
제11장 서구 공중 사이에서의 인지적 동원과 정치 참여
제12장 교구주의, 국가주의, 초국가주의
제13장 세계관과 전 지구적 변화
책속에서
이 책에서 우리는 정치변화를 보다 현실주의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여론 조사 데이터를 이용할 것이다. 1970년에 실시된 국가 간 비교조사의 데이터는 당시에 매스미디어에 자주 제시되었던 것보다 문화 변화의 속도를 훨씬 더 온건하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었다. 그러나 이 동일한 데이터는 서구 세계 전역에서 공중의 정치적 역할에 점진적이지만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시사한다. 즉각적으로 뚜렷한 흔적을 남기지 않는 방식으로 정치 방정식이 변하고 있지만, 그 변화는 하나의 조용한 혁명으로 여겨질 만큼 매우 근본적인 것일 수도 있다.
객관적 조건과 주관적 만족 간에 일대일 대응 관계를 가정하는 경향은 이 같은 관찰에 의해 의심받았으나 결코 사라지지는 않았다. 1950년대와 1960년대 초반 동안에는 이데올로기와 첨예한 정치 갈등이 쇠퇴할 것이라는 믿음을 뒷받침하는 핵심 관념 중 하나가 사람들이 많이 가질수록 더 많이 만족한다는 가정이었다. 경제적 복지 수준이 높아지면 공중의 만족 수준도 높아질 것이라고 상정하는 것은 온당해 보였다.
따라서 주관적 만족 수준의 차이는 외부 조건의 절대적 수준보다 시간의 경과에 따른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모든 큰 표본 내에서는 아주 다양한 만족 수준이 발견되는데, 이는 일부 사람들은 최근에 자신의 기대를 넘어서는 경험을 한 반면 다른 사람들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험을 했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욕구가 갑자기 충족되면 사람들은 만족감이 고조되는 것을 느끼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신의 상황을 당연하게 여기기 시작한다. 다시 말해 열망과 객관적 상황이 균형을 이룬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인간이 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메커니즘이 분명히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주어진 목표를 달성할 경우 충분히 만족스러운 정지 상태에 이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