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자] 허브 이야기](/img_thumb2/9788952221209.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88952221209
· 쪽수 : 96쪽
· 출판일 : 2012-10-15
책 소개
목차
허브 알기 : 내게 너무 예쁜 허브
고대에서 현재까지, 허브의 역사
허브에 얽힌 드라마틱한 전설과 신화
허브가든의 변천사
허브, 똑똑하게 관리하는 노하우
대표허브 25개 심층분석 : 특징 및 효과 100% 활용법
웰빙21, 손쉽게 활용하는 허브.아로마 센스
책속에서
고대 힌두교의 의술 및 장수법을 뜻하는 아율베다에는 허브를 이용한 치료법이 기록되어 있고, 약 4천 년 전의 성전 <리그베다>에도 비슷한 기록이 남아 있다. 또한 고대 바빌로니아를 지배한 칼데아인 허벌리스트(herbalist, 식물학자겸 약제사)에 관한 기록이 전해지는가 하면, 약 5천 년 전의 아시리아 점토판에는 250여 종의 허브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6천여 년 전에 이미 허브에 대한 상세한 지식을 갖고 있었던 것이 확실하며, 고고학적으로 자세한 기록을 찾을 수는 없지만, 분묘의 벽화에서 허브 장식을 발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허브를 밀접하게 사용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28종의 라벤더가 알려져 있는데, 그 중에서 잉글리쉬 라벤더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라벤더하면 남 프랑스 프로방스 지방의 짙은 코발트빛 하늘과 바람결에 출렁이는 환상적인 보라빛 라벤더의 물결이 연상되는데, 아름다운 꽃과 우아하면서도 기품 있고 달콤한 향기에, ‘허브의 여왕’으로 군림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봄이 되면 중국으로부터 황사가 몰려온다. 해가 갈수록 더욱 심해지는데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여 눈과 목을 보호할 수 있다. 외출했다 집에 돌아오면 우선 손을 씻고 물 500㎖ 정도의 미네랄워터에 티트리 오일을 한두 방울 떨어뜨려 그 물로 입가심을 하면, 목으로 침투하는 모든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다. 또 1,000㎖의 미네랄워터에 로즈마리 오일을 한두 방울을 떨어뜨려 눈을 씻으면 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여기에서 티트리 오일은 면역체계를 활성화시켜 전염성 질병을 퇴치하는데 효과적이고 백혈구를 활성화시키며, 항균?항진균 효과가 있다. 또한 충격으로 인해 우울해진 마음을 자극해 진정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