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명사에세이 > 기타 명사에세이
· ISBN : 9788954431842
· 쪽수 : 232쪽
· 출판일 : 2015-10-22
책 소개
목차
1장. 삶의 목적
2장. 사람의 온기와 연민
3장. 고통의 전환
4장. 시련을 극복하는 법
5장. 영적인 삶을 위하여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마음의 고요와 평화를 무신경하거나 무관심한 것과 혼동하지 말아야 합니다. 고요하고 평화로운 마음과 멍하게 있거나 아무 생각 없이 텅 빈 상태는 완전히 다른 의미입니다. 마음의 고요와 평화는 애정과 연민에서부터 비롯되며 이를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기분을 섬세하게 헤아리는 세심함과 깊은 배려가 필요합니다.
마음의 평온을 가져올 내적 수련이 부족하다면 그 어떤 외적인 환경이나 조건을 갖추고 있다 한들 아무런 소용도 없습니다. 그것들은 결코 당신이 찾는 행복이나 기쁨을 가져다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당신이 마음의 평온과 안정이라는 내적 품성을 갖추고 있다면 흔히 남들이 행복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 꼽는 여러 가지 외적 환경이 결여 되어 있다 할지라도 얼마든지 행복하고 즐거운 인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노력한다면 우리는 어떠한 형태의 부정적인 조건도 이겨내고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진정한 변화란 하룻밤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고통에 대한 성찰이 그토록 중요한 이유는 고통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통에는 대안이 있습니다.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정직하면 할수록, 마음을 열면 열수록, 두려움은 점점 줄어듭니다. 혹시 남들 앞에서 본모습을 들키지 않을까 불안에 떨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즉, 정직할수록 더 큰 자신감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마음속에 내적인 규율을 세우고 수련하는 것은 종교적인 삶의 핵심입니다. 그 내적인 규율은 긍정적인 정신 자세를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영적인 삶을 사느냐 마느냐는 절제되고 단련된 정신 자세를 만드는 데 성공했느냐, 그리고 그것을 일상생활에서 실천에 옮기는 데 성공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