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건축 > 건축이론/비평/역사
· ISBN : 9788965640783
· 쪽수 : 397쪽
· 출판일 : 2013-08-30
책 소개
목차
_ 길과 풍경: 정기용 아카이브와의 만남 / 정다영
_ 대담 정기용을 말하다 / 조성룡, 도정일
건축의 뿌리
[비평] 건축가 정기용의 사상 형성과 프랑스 혁명 지식인들 / 정인하
거주의 의미
성장의 공간
추모의 풍경
[비평] 온전한 환경을 위한 새로운 건축언어 / 서정일
도시와 건축
농촌과 건축
[비평] 정기용 소론, 건축과 사회와 삶 / 우동선
정기용의 프로젝트 연보
저자소개
책속에서
건축을 사유한 정신의 흔적 그 자체를 담고 있는 그의 드로잉에는 그림과 글이 전달하는 이야기가 있다. 예컨대 그의 중요한 작업 중 하나인 「광주 목화의 집」 드로잉 「그림_」의 경우, ‘경계 - 영역 - 시간 - 행위 - 관계 - 땅의 잠재력’과 같은 일련의 사고 과정을 통해 건축을 창조하는 그의 작업 방식을 엿볼 수 있다.
여러분, 이 스케치북 보이시죠? 여기에 굉장히 많은 스케치가 담겨 있는데 이것의 3분의 2를 그릴 때 저도 같은 공간, 같은 시간대에 있었습니다. 그 동안 전 아무것도 한 게 없어요. 그러면 그 시간 동안 나는 그곳에서 무얼 했나라는 자괴감이 듭니다. 나 몰래 따로 나중에 그렸나 싶을 정도로 정기용 선생은 굉장히 즉각적이고 몸이 금방 반응했어요. 그런 부분이 부럽기도 하고 좋았죠. 사실은 같이 있으면서 많이 즐거웠습니다.
정기용 선생이 나를 감동시킨 것은 그의 시인적인 기질입니다. 그를 기억하는 많은 글에서 공간의 시인이란 표현이 있는데 (…) 그는 건축가이고, 또 건축가이기 이전에 미술을 공부했던 사람입니다. 근데 이분은 말이 너무도 유창하고 분명하고 아름답습니다. 그래서 저 사람은 시인으로 살지 않을까 생각했죠. 나중에 설계하면서 보이는 감성의 발휘 방향과 품질을 보니 굉장히 시인적이세요. 상상력 자체도 그렇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