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영화/드라마 > 영화감독/배우
· ISBN : 9788965641841
· 쪽수 : 244쪽
· 출판일 : 2016-04-30
책 소개
목차
김은희
필립 가렐, 찬란한 절망 - 영화와 전시 사이에서
핍 초도로프
필립 가렐과 잔지바르 그룹
자키 레이날
필립 가렐에 대하여
장뤼크 고다르
가렐에게 보내는 편지
니콜 브르네즈
상징적으로 소용돌이 치는 필립 가렐 영화의 서사
니콜 브르네즈
1967, 필립 가렐, 텔레비전 영상 작품
김장언
니코 - 48분 후
필립 아주리
영원함, 파편으로
니콜라스 엘리엇
배우는 연기할 때 무엇에 대해 생각하는가?
시릴 베긴
배우의 영혼
클로틸드 쿠로
필립 가렐과의 작업
마르크 콜로덴코
영화의 오두막
마르크 콜로덴코
영화의 제단
루 카스텔
GPS
필립 가렐
1984년 여름
신은실
우리는 함께 늙어갈 것이다
도미니크 파이니
가렐의 거울 단계
유운성
내 곁에 있어줘
필립 가렐 마스터클래스
가렐과 친구들
필립 가렐의 필모그래피
저자소개
책속에서
“필립 가렐이 자키 레이날, 세르주 바르 등과 결성한 일종의 영화 제작 그룹이라고 할 수 있는 ‘잔지바르’시기에 만든 영화들은 68혁명과 함께 시작했다. 반자본, 무정부주의를 꿈꾸며 혁명과 반란의 영화를 제작하려 했던 이들의 프로젝트는 오래가지 못했지만 가렐은 파솔리니가 꿈꾸었던 시적 영화4의 또 다른 가능성을 실험한다.”
“잔지바르 영화의 원칙들 중 하나는 역할을 교체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배우와 기술자 들이 감독이 되었고, 감독들이 다른 감독들의 작품에서 연기를 했다. 또 다른 원칙은 영화가 관객을 자극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의 작품은 오락거리나 예술이 아니었고 사회에서 어떤 진정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관객의 의식을 일깨우려 하였다. 그렇게 하면서 각 감독이 전체 잔지바르 그룹을 대표하며 작가주의 시네마의 개념을 넘어서게 되었다. 잔지바르의 많은 작품들은 단 한 번만 상영되었거나 보관소에서 분실되었다. 하지만 이 작품들의 단명은 잔지바르 그룹의 미학에 완벽히 부응하는 것이었다. 이 작품들은 후대를 위해 만든 것이 아니었으며 그것 자체로 혁명의 행위였다.”
“필립 가렐의 초기 영화는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들〉부터 〈처녀의 침대〉까지다. 가렐은 제라르 드 네르발, 아르튀르 랭보, 윌리엄 블레이크, 지그문트 프로이트, 그리고 여지없이 체 게바라로부터 영감을 받았다. 가렐은 저 위대한 낭만주의 신화의 힘에서 영화적 원천을 얻고자 노력한다. 그리하여 그의 영화는 사실적이라기보다는 예언적인 특징을 보인다. 가렐은 예언자의 영화, 무당의 영화를 발명하는데, 다시 말해 현실 속의 근본적인 충동과 정서를 집약한 영화가 그것이다. 신비적 종교의 영화 〈기억 속의 마리〉, 〈처녀의 침대〉 혹은 프로이트적인 〈폭로자〉, 〈집중〉은 모두 가족관계에 따른 장애와 관련이 있다. 포기를 향한 가렐의 무한한 환상은 에피소드로 구성된 우화에서 나타나는데(가렐의 에피소드와 소희극의 대부분은 뤼미에르 형제의 원칙을 최대한 확장한 플랑 세캉스에 준한다), 뛰어난 이동 촬영은 시제를 지우고, 물리적 공간을 내면의 사막으로 변모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