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미디어의 지질학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인문 비평
· ISBN : 9788965643067
· 쪽수 : 328쪽
· 출판일 : 2025-07-11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인문 비평
· ISBN : 9788965643067
· 쪽수 : 328쪽
· 출판일 : 2025-07-11
책 소개
핀란드 출신의 저명한 철학자이자 미디어 이론가인 유시 파리카가 미디어에 관한 급진적인 사유를 제시하는 책이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미디어는 단지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아니다. 이 책은 희토류 금속, 실리콘, 광물, 유해 폐기물과 같은, 미디어를 구성하는 물질적 기반을 통해 기술과 자연의 얽힘, 지구와 정보의 공진화, 디지털 자본주의의 추출 경제학을 추적한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서문
감사의 말
1. 물질성: 미디어와 문화의 기반
2. 미디어의 대안적인 심원한 시간
3. 기술의 심리지구물리학
4. 먼지와 소진된 삶
5. 화석 미래들
후기: 소위 자연
부록: 좀비 미디어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책속에서
모든 미디어 기술은 자원이든 다른 어떤 방식으로든 그 모델에 생태학과 자연의 특정 관계를 함의하고 있다. 그러한 미디어 기술은 특정한 물질적 생산 사슬을 이용한다. … 동시에 미디어 기술은 ‘지구’나 ‘행성성’의 개념이 구성되는 중요한 기술 인식론적인 장치이기도 하다.
나는 독자들이 이 책을 인공지능(및 그 변종들)이라 불리는 거대 규모의 행성적 컴퓨팅의 관점에서, 그리고 미디어를 인터페이스를 넘어 물류 미디어, 인프라, 공급망으로 정의하는 지정학적 체제와의 관계 속에서 고려해 보기를 청한다. 이를 통해 동시대 미디어 상황을 지구를 자원으로 다루며 근본적인 통치를 행하는 체제로, 나아가 채굴주의[채취주의] 문제의 일환으로 바라보기를 제안한다.
이 짧은 책은 과학 문화, 기술 현실, 예술적 관점을 주제로 하며, 과학과 기술을 미디어 연구와 미디어아트 역사와 관련된 다학제적 맥락으로 다룬다. 이 책은 지질학과 기술의 관계에 대한 본격적인 설명이라고 주장하지는 않지만, 미디어고고학을 포함해 미디어, 예술, 동시대 기술 연구 분야 사람들과 의미 있는 통찰을 나누고자 한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