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우리 시대를 살아가며 (사회 변화와 인간에 관한 단상)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인문 에세이
· ISBN : 9788972976738
· 쪽수 : 144쪽
· 출판일 : 2012-03-16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인문 에세이
· ISBN : 9788972976738
· 쪽수 : 144쪽
· 출판일 : 2012-03-16
책 소개
20세기 위대한 사상가, 에릭 호퍼의 에세이집. 이 책은 1967년에 출간된 책으로, 호퍼가 첫 저서 <맹신자들The True Believer>을 발표한 이후, 잡지와 신문에 기고한 글을 모아서 펴낸 에세이집이다. 1967년은 호퍼가 부두 노동자 생활을 끝내고 집필 활동에 전념하면서, 버클리대 캘리포니아 캠퍼스에서 수요일마다 학생들과 세미나를 가졌던 시기다.
목차
차례
옮긴이의 말
서문
1. 미성년자가 판치는 시대
2. 자동화, 여가, 대중
3. 흑인 혁명
4. 우리 시대의 이름
5. 자연으로의 복귀
6. 현재에 대한 단상
리뷰
책속에서
한 시대의 주요한 문제를 파악한다는 것은 인간이 고의적으로 계획한 사건과 뜻밖의 위기 상황 속으로 끝없이 늘어져 있는 한 가닥 실에 손가락을 대고 진단해보는 것이다. 우리 시대의 어려움과 도전은 무엇보다도 후진성에서 현대성으로, 복종에서 평등으로, 가난에서 풍요로, 일에서 여가로의 급격한 변화라는 생각이 든다. 모두가 상당히 바람직한 변화로, 인류가 천년 동안 바라고 기도해왔던 일이다. 그러나 아무리 바람직한 방향으로 간다고 할지라도 급격한 변화는 그동안 인류가 겪어왔던 경험 중 가장 어렵고 위험한 과제라는 것이 점점 분명해지고 있다. 뼈가 부러진 것보다 습관을 바꾸는 것이 더 힘들고 고통스러우며, 가치관을 허무는 작업은 원자 분해만큼이나 치명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 책에 실린 에세이를 통해 나는 우리 시대에 일어나는 사건들을 일부 파헤쳐 이해하려고 했다. 이 사건들은 모두 변화의 양상과 관련이 있다. 대부분의 에세이에서 지식인의 역할도 함께 다루었는데, 따로 한 장을 할애하여 우리 시대를 지식인의 시대라는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