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정치학/외교학/행정학 > 정치인
· ISBN : 9788974425456
· 쪽수 : 256쪽
· 출판일 : 2008-12-20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제1부 신자유주의와 한·미 FTA를 넘어
Chapter 1 ‘좌파 신자유주의’의 모험과 혼란
Chapter 2 한국의 신자유주의 무엇이 문제인가?
Chapter 3 신자유주의를 투시한다
Chapter 4 한·미 FTA에서 놓쳐서는 안 될 것들
Chapter 5 사람과 환경에서 미래를 본다
Chapter 6 한국경제의 블루오션을 개척하자
Chapter 7 민주세력의 진화는 시대의 소명
제2부 북핵 위기와 한·미 갈등을 넘어
Chapter 8 미국의 세계전략과 한반도의 미래
Chapter 9 북핵 위기, 어떻게 풀 것인가?
Chapter 10 고르디안의 매듭이 된 경수로
Chapter 11 북한 인권문제에 대한 서로 다른 오해
Chapter 12 ‘민족공조’에 자극되는 한·미 갈등, 어떻게 풀 것인가?
Chapter 13 한반도를 관통하는 미래가치를 만들자
Chapter 14 미국 남북전쟁과 한국 6·25전쟁
제3부 동북아 갈등의 역사를 넘어
Chapter 15 한·중·일의 민족주의를 비교해 본다
Chapter 16 6자회담의 장래, 동북아 평화공동체로
Chapter 17 중국의 변신 어디까지인가?
부 록 영문 토론문
1. For the Better Future of the U.S.-Korea Alliance
2. How to Achieve CVID through the Six-Party Talks
3. Cutting Through The Gordian Knot In North Korea
4. Misunderstandings generated due to North Korea’s Human Rights Problem
저자소개
책속에서
“신자유주의에는 좌파가 없고, 좌파에는 신자유주의가 없다.”
“한국의 신자유주의자들은, 신자유주의적 시장경제를 진화된 단계로 이해한다. 그러나 신자유주의는 시장의 균형을 깨고, 시장의 실패를 방치한다.”
“한·미 FTA는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미래로 가는 다리’가 되어야 한다. 결코 ‘돌아올 수 없는 다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 한·미 FTA의 독소조항은 한국경제를 블랙홀에 던질 것이다.”
“20세기 시장이 ‘이미 존재하는 시장’이었다면, 21세기 시장은 ‘새롭게 개척하는 시장’이라 할 수 있다. 이제 한국경제의 블루오션은 지금까지의 단순한 차별화나 틈새공략을 뛰어넘어 미지의 영역에 대한 새로운 창조전략으로 무한히 넓혀가야 한다.”
“개인의 개성과 자유를 추구한 민주세력이야말로 미래세력으로, 획일성과 통제에 익숙한 산업화세력이 할 수 없는 상상력과 창의성의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다.”
“부시정권이 힘으로 미국의 이익을 투사하려 했다면, 민주당 정권에서는 오바마의 표현대로 세계의 이해와 협력 속에서 ‘세련된 글로벌 리더’가 되고자 할 것이다.”
“미국은 핵을 가진 인도를 인정한 반면에 핵을 가진 이란은 봉쇄했다. 이라크는 증거 없이 의심만으로도 전쟁을 통해 응징했으나, 리비아와는 협상을 통해 해결했다. 리비아 핵문제와 북한 핵문제의 차이점은 미국의 세계전략상 우선순위에 있느냐 아니냐의 차이인 것이다.”
“북·미는 2008년 10월 다시 6자 회담에 복귀하기로 합의했으나 여전히 검증 방법에는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문제는 북한의 고농축 우라늄에 대한 의혹 때문이다. 미국은 전면검증으로 의혹이 완전히 해소되기 전에는 경수로 보상 논의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고, 북한은 경수로 보상 전에는 전면검증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