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정식 (지은이)
정보 더보기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문학사), 미국 메코믹신학대학원(M.Div.), 시카고대학교 신학부(Ph.D.)에서 공부했다. 1997년부터 현재까지 한일장신대 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신약학회 회장과 한국기독교학회 편집위원장,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회장 및 편집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30년간 전공인 신약성서학을 중심으로 기독교의 역사적 기원과 배경을 연구했고, 성서와 기독교의 역사적 유산을 오늘날 한국 교회와 사회 문화적 맥락에 연계시켜 소통하는 성서인문학과 비평적 글쓰기 작업에 주력해 왔다. 아울러 인문지리에도 관심을 기울여 20여 년째 기독교 성지 탐방을 비롯해 각종 역사문화 탐방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투어 가이드와 해설자로 활동하고 있다. 본서 『성서의 인물들』을 비롯 『거꾸로 읽는 신약성서』 등 50여 권의 저서(공저 포함)가 있다.
펼치기
박득훈 (지은이)
정보 더보기
영국 더럼대학교에서 경제 정의를 주제로 기독교사회윤리를 연구해 박사 학위를 받았다. <뉴스앤조이> 편집인, 교회개혁실천연대 공동대표, 평화누리 상임대표 등을 역임했고 언덕교회를 거쳐 새맘교회에서 목회하고 있다. 저서로 『돈에서 해방된 교회』(포이에마)가 있다.
펼치기
김형국 (지은이)
정보 더보기
“진실한 질문은 진실한 답을 가져다준다.”
김형국 목사의 좌우명이다. 그는 삶의 의미를 진실하게 ‘찾는이’들을 도우려 2001년에 도심공동체 나들목교회를 시작해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다. 청년 시절 사회학과 인문학을 공부하며 씨름했던 숱한 질문과, 살면서 피할 수 없었던 아픔과 슬픔 앞에서, 그가 믿는 하나님은 진실한 답을 들려주었다. 한국기독학생회(IVF) 간사와 지역 교회 목사로 30년 가까이 지내면서 실존적으로 더욱 진실한 답에 이르렀고, 그 답들은 미국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에서 신약학을 공부하면서 좀 더 깊어졌다. 지금은 진실한 답을 찾는 목마른 이들과 함께, 깨지고 아픈 세상을 치유하시는 하나님을 따르며 ‘풍성한 삶’을 배우고 있다. 현재는 나들목교회가 2019년에 다섯 교회로 분교하면서 형성한 나들목교회네트워크를 도우며, 건강한 교회의 갱신과 개척을 위해 (재)하나복네트워크 대표로도 활동하고 있다. ‘찾는이’들에게 하나님을 소개하는 《풍성한 삶으로의 초대》, 그리스도인다운 삶의 출발을 안내하는 《풍성한 삶의 첫걸음》을 썼으며, ‘히즈 테이블’(histable.kr)을 열어 삶의 의미와 진리에 관해 묻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그렇게 모인 이들이 작은 공동체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아인'(EIN, Ecclesia Incubating & Networking) 사역도 함께 펼치고 있다.
펴낸 책으로는 예수의 중심 사상인 하나님나라 복음을 토대로, 《풍성한 삶의 기초》, 《하나님 나라의 도전》, 《제자훈련, 기독교의 생존방식》, 《교회를 꿈꾼다》, 《교회 안의 거짓말》, 《위조된 각인》, 《도시의 하나님나라》, 《다시 재난, 다시 하나님나라》 (이상 비아토르), 《교회에서 사라진 질문을 찾아요》, 《기도를 배우는 중입니다》 (이상 이미아직), 《사도행전과 하나님나라》, 《누가복음과 하나님나라》 (이상 성서유니온), 《만나지 않으면 변하지 않는다》, 《만남은 멈추지 않는다》, 《그 만남을 묻다》 (이상 생명의말씀사), 《청년아 때가 찼다》(죠이선교회) 등이 있다.
펼치기
강호숙 (지은이)
정보 더보기
보수 교단의 차별적이며 종속적인 여성관에 문제의식을 느껴, 2040 기독 여성을 생각하면서 성경적 페미니즘과 남녀 파트너십, 그리고 생태 실천신학과 젠더 교회법 모색을 위해 연구하고 있다. 총신대학교 대학원에서 <교회 여성 리더십>으로 실천신학(Ph.D.)을 전공한 후, 총신대학교에서 ‘현대사회와 여성’을,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교회 여성의 이해와 사역’을 강의하였고,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성경과 여성’, ‘기독 신앙과 성’, ‘여성과 설교’를 강의하였다. 현재 복음주의 교회연합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으며, 2024년에 출범한 ‘여성안수추진 공동행동’에 참여하고 있다.
저서로 《개혁주의 여성 리더십의 이론과 실천》 《여성이 만난 하나님》 《성경적 페미니즘과 여성 리더십》 공저로 《너는 주의 완전한 딸이라》 《세월호, 희망을 묻다》 《혐오를 부르는 이름, 차별》 《생태 위기와 기독교》 《샬롬 페미니즘입니다》 등이 있으며, <개혁교회 내 성차별적 설교에 대한 여성 신학적 고찰> 등 다수의 논문이 있다.
펼치기
백소영 (지은이)
정보 더보기
이화여자대학교와 보스턴 대학교에서 기독교학, 기독교 사회윤리학을 공부했고, 교회(공동체), 근현대성, 여성(젠더) 아젠다가 교차하는 지점에서 연구하고 있다. 한국 여성신학회와 한국기독교윤리학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지금은 강남대학교 기독교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로 있다. 저서로는 『우리의 사랑이 의롭기 위하여』, 『교회를 교회되게』 외 다수가 있다.
펼치기
오세택 (지은이)
정보 더보기
고려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두레교회에서 은퇴했다. 은퇴 후 가나안농군학교 교장을 거쳐, 가나안농군학교 내 일가수도원을 설립하고 원장으로 섬기면서 자기부인의 영성을 연구하고 있다. 〈기독청년 아카데미〉 원장과 〈교회개혁실천 연대〉 공동대표를 역임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