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배 (지은이)
정보 더보기
1974년 만화 『기타이야기』를 발표하며 데뷔합니다.
1976년에 로보트 태권브이가 전국에서 대히트를 한 후 영화의 각색본 제작에 참여합니다.
주요작품으로는 77년 『로보트 태권브이와 황금날개 시리즈』, 78년 『20세기 기사단』, 83년 『최후의 비밀기관』, 87년 『천공의 메신저』, 『투이호와 블루스』, 88년 『헬로팝』, 91년 『사과나무』, 92년 『무채색의 청춘』, 93년 『사이공에서 하노이까지』, 『황색탄환』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문화를 사랑하고 탐구한 기록으로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운우당전서』, 『경복궁』, 『우기요에와 망가적 미학의 기원』 등이 있습니다.
수많은 작품 활동과 더불어 사단법인 우리만화연대 회장, SICAF 조직위원장, 국립 순천대학교 석좌교수 등을 역임하였습니다.
김형배 작가는 한국 SF·밀리터리 만화의 거장으로, 전쟁의 흔적과 인간의 내면을 깊이 탐구해온 스토리텔러입니다. 그의 작품은 단순한 만화를 넘어 시대를 기록한 역사적 증언이며, 동시에 지금도 살아 있는 감동을 전합니다. 『끝나지 않은 전장, 닫히지 않은 미래』는 그 긴 여정의 또 하나의 장을 열어가는 단편집이 될 것입니다.
펼치기
박재동 (감수)
정보 더보기
1952년 경남 울산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하고 휘문, 중경고등학교에서 미술을 가르쳤다. 1988년 <한겨레신문> 창간 때부터 8년 동안 ‘한겨레 그림판’을 그렸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애니메이션과 교수로 있으며, 《박재동의 실크로드 스케치 기행 1, 2》 《인생만화》 《박재동의 손바닥 아트》 같은 책을 펴냈다.
교육에 관심이 많아 서울시교육청 혁신학교 정책자문위원장을 맡은 적도 있다.
이상석 선생과는 이팔청춘, 고입 재수 시절에 만나 지금까지 둘도 없는 동무로 지내고 있다.
펼치기
유홍준 (지은이)
정보 더보기
1949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미학과,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석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동양철학과(박사)를 졸업했다.
198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으로 등단한 뒤 미술평론가로 활동하며 민족미술인협의회 공동대표, 제1회 광주비엔날레 커미셔너 등을 지냈다. 1985년부터 2000년까지 서울과 대구에서 ‘젊은이를 위한 한국미술사’ 공개강좌를 10여 차례 갖고 한국문화유산답사회 대표를 맡았다. 영남대학교 교수 및 박물관장, 명지대학교 교수 및 문화예술 대학원장과 석좌교수, 문화재청장을 역임했고 현재 국립중앙박물관 관장으로 있다.
미술사 저술로 《모두를 위한 한국미술사》, 《안목》, 《국보순례》, 《명작순례》, 《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전 6권), 《추사 김정희》, 《조선시대 화론 연구》, 《화인열전》(전 2권), 《완당평전》(전 3권), 평론집으로 《80년대 미술의 현장과 작가들》, 《다시, 현실과 전통의 지평에서》, 《정직한 관객》, 답사기로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시리즈, 《국토박물관 순례》(전 2권) 등이 있다. 간행물윤리위 출판저작상(1998), 제18회 만해문학상(2003) 등을 수상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