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세계의 종교 > 천도교
· ISBN : 9788997472970
· 쪽수 : 326쪽
· 출판일 : 2015-03-31
책 소개
목차
제1부 천도교의 정치이념
제1장 천도교의 정치사상과 사회적 근거
제2장 천도교의 정치사상과 이론적 근거
제3장 천도교의 정치운동사와 그 의의
제4장 천도교청우당의 출현과 그 의의
제5장 천도교의 건국이념
제6장 천도교청우당의 부활과 그 정치적 진로
제2부 당지
제1장 교회와 당의 관계
제2장 천도교의 종지·강령·목적
제3장 당강령 주해
제4장 수양문답
해제 1 / 해제 2
제3부 천도교청우당론
제1장 서론
제2장 천도교청우당의 토대
제3장 천도교청우당의 본질
제4장 천도교청우당의 목적
제5장 천도교청우당의 이념
제6장 천도교청우당의 강령
제7장 천도교청우당의 당면 정책
제8장 천도교청우당의 역사적 경험과 현 단계의 바른 정치노선
제9장 천도교청우당원의 의무
해제 / 천도교청우당, 새로운 세계를 기획하다 __임형진
책속에서
· 청우당이 생기게 된 의의를 말하자면 … 당헌 제1조에 “천도교의 주의 목적을 사회적으로 달성코자 이에 시종(始終)할 동덕으로써 한 개의 유기체를 조직하여 그 명칭을 천도교청우당이라 한다.”고 하였다. … 첫째, 천도교의 주의 목적 그대로가 당의 주의 목적이 된다는 것이다. 둘째, 사회적으로 달성코자 한다 함은 현실적·정치적 의미를 표시한 것이다. 셋째, 시종할 동덕으로써 조직한다 함은 천도교인 중에도 특히 천도교의 주의 목적을 사회적·정치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활동 부대만을 재조직한다는 것이다. 이것으로 보아 천도교청우당은 천도교의 전위대, 별동체로서 천도교인 중 정치운동 부대의 재조직이라고 정의하는 바다. 그러므로 청우당은 그 자체 성격이 정치운동을 주로 하는 천도교적 정치단체요, 천도교적 청년운동 기관이 아니다.
· 진정한 민주주의 정치의 내각은 새로운 당이 전체 인민 속에서 인민대중과 함께 아무런 구속 없이 공공연하게 정상적으로 당적 활동을 전개할 수 있게 되는 것으로서만 그 진면목을 실증할 수 있는 것이며, 당은 이러한 진정한 민주주의적 기초에 놓임으로써만 진실로 활발하게 자기의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참된 민주주의적 기초의 획득은 모든 진정한 진보적인 당, 애국애민하는 당의 공통한 기본적 요구가 되는 것인 동시에 이런 기본 과업의 완수는 그 당이 정상적으로 민주주의적 방법에 의한 자기의 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완전한 당이 되는 필수조건이 되는 것이다.
· 천도교청우당의 사명은 두말할 것도 없이 ‘천도교의 목적을 사회적으로 달성하는 것’이다. 천도교의 목적은 세상이 다 아는 바와 같이 ‘조선을 진정한 민주주의적 완전 자주독립국가로 부흥·발전시켜 영구한 민족적 번영과 인민적 평등·자유·문명·행복을 실현하는 보국안민’ 및 ‘세계 만국의 정상적 평화와 전 인류의 동귀일체적 최고 행복을 실현하는 지상천국 건설’이다. 그러므로 보국안민은 우리 당의 당면한 실천 과업이 되고 지상천국 건설은 우리 당의 궁극적 목적이 되는 것이며, 교와 당의 목적은 결코 둘이 아니요 표리일체의 하나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