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신화/종교학 > 신화학/신화상징
· ISBN : 9788997863792
· 쪽수 : 296쪽
· 출판일 : 2017-08-18
책 소개
목차
기획자의 말 : 이 세상 어느 곳에나 비슷한 미신 이야기는 있게 마련이다
PART1. 미신을 되돌아보다
PART2. 민담과 전래 동요
PART3. 날씨와 관련된 미신
PART4. 온갖 종류의 징조들
PART5. 행운을 불러오는 부적
PART6. 병을 예방하는 부적들
PART7. 보석 속에 담긴 운명
PART8. 사랑과 결혼에 대한 미신
PART9. 사악한 징조
PART10. 유령의 집, 귀신 붙은 사람과 장소에 대한 미신
PART11. 불길한 예감
PART12. 점지팡이에 관한 미신
PART13. 자연 현상에 대한 경외
PART14. 꿈에 대한 미신
PART15. 점, 점성술, 손금
주석
옮긴이의 말 : ‘미신’이라는 오랜 상상력의 보물창고를 뒤지며
리뷰
책속에서
오랫동안 사람들 사이에서 통용되어 온 세속적인 믿음이 과학적 사실로 받아들여진 사례도 있다. 달이 바다의 조류에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사실이 그렇다. 달이 날씨에 미치는 영향력은 수 세기동안 사람들 사이에서 널리 이어져 왔고, 사람들은 이러한 믿음을 제법 신빙성 있는 사실로 받아들였다. 하지만 문제는 사람들이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하늘에서 신비롭게 빛나는 저 달이 조류에 영향력을 미치는 기적을 행한다면 다른 기적들도 행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여긴 것이다. 그리하여 무지몽매한 대중들은 달에 대한 터무니없는 추론을 하기도 했다.
-「Part 3. 날씨와 관련된 미신」 중에서
오른쪽 귀가 타는 듯이 쓰라리면 누군가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뜻이다. “그의 귀를 얼얼하게 만들 테야”라는 친숙한 말도 있는데, 이는 플리니우스(Pliny, 로마의 정치가이자 저술가-옮긴이 주)가 했던 말이다. 또 셰익스피어의 희곡 <헛소동>에서 베아트리체는 “내 귓속에서 불이 타는 것 같아!”라고 외치기도 했다.
오른쪽 귀가 간지럽거나 타오르는 기분이 들면, 그 사람은 이내 울게 될 것이다. 반면, 왼쪽 귀에서 그런 기분이 느껴지면 곧 웃게 될 것이다
-「Part 4. 온갖 종류의 징조들」 중에서
오늘날 다이아몬드가 약혼반지로 가장 큰 인기를 누리게 된 것은, 다이아몬드가 알려진 것 중 가장 단단한 물질이라는 특성 때문일 것이다. 다이아몬드의 견고한 특성 덕분에 다이아몬드는 서로 다른 두 사람이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을 오래도록 지속해 나가게 해주리라는 상징성을 갖는다. 비록 이것이 그저 상징에 불과할지라도, 약혼반지를 주는 행위는 약속을 어길 시에 그에 대한 증거로써의 가치가 있었다. 또 고대에는 왕자나 귀족들이 중요한 내용이 담긴 도장이 새겨진 반지를 보내는 풍습도 있었는데, 이와 같은 풍습은 반지를 보낸 상대와 결혼할 것이라는 신성한 서약으로 간주되었다.
-「Part 7. 보석 속에 담긴 운명」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