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광고와 지식재산권 (큰글씨책)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법과 생활 > 저작권법
· ISBN : 9791130407050
· 쪽수 : 224쪽
· 출판일 : 2014-06-30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법과 생활 > 저작권법
· ISBN : 9791130407050
· 쪽수 : 224쪽
· 출판일 : 2014-06-30
책 소개
광고는 저작물인가? 창의성을 바탕으로 제작된 저작물이다. 광고 제작자는 왜 지식재산권을 알아야 하나? 권리자이며 이용자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분쟁에 휘말리지 않으려면? 관련 지식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책속에서
광고 제작자에게는 ‘권리자’와 ‘이용자’라는 양면성이 있으므로,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고 타인의 권리를 지켜주기 위한 지식재산 마인드가 요구된다. 지식재산권을 모르면 자신의 권리조차도 인지하지 못한 채 치열한 경쟁에서 낙오되는 시대다. 또한, 지식재산권을 몰라서 저지른 타인의 권리 침해로 인한 법적 책임에 대해 무지(無知)로 도피할 수도 없다. 이 책은 광고를 공부하고 전문가의 길을 걷는 모든 이들이 경쟁력의 밑거름이 되는 지식재산권 지식을 갖추게 함이 목적이다.
_ <서문> 중에서
카피가 광고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크며 이는 제품의 매출과 직결된다. 또한 시의적절하고 독창적이며, 소비자들에게 각인될 수 있는 카피를 만들기까지는 상당한 창작 노력이 필요하다. 그런데 광고 카피를 코미디 프로그램이나 타사의 광고에서 이용하는 것에는 법적 문제가 없을까. 이에 대한 답은 카피에 대한 저작권이 인정되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_ <1장 저작물로서의 광고, 저작물을 이용하는 광고> 중에서
유명인은 오히려 일반인에 비해 초상권의 보호가 약하다. 연예인, 스포츠 스타, 정치인 등의 유명인은 이미 자신의 초상이 널리 알려져 있으므로 초상의 촬영·작성, 공표·복제 등에 따른 인격적 이익의 훼손(정신적 손해)이 발생한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_ <2장광고 모델의 초상권과 퍼블리시티권> 중에서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