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예술경영/공연기획
· ISBN : 9791130435633
· 쪽수 : 356쪽
· 출판일 : 2015-03-23
책 소개
목차
1부 세계박람회와 기업관
01 박람회의 개념
이각규 한국지역문화이벤트연구소 소장
02 세계박람회에서 기업관의 역할
이각규 한국지역문화이벤트연구소 소장
03 역대 세계박람회의 한국 기업관 참가 사례
신창열 한국이벤트경영연구소 소장
04 세계박람회 기업관 출전 프로세스와 2012여수세계박람회 사례
최광춘 동덕여자대학교 시각&실내디자인학과 교수
2부 2012여수세계박람회 기업관 사례: 출전 확정부터 최종 평가까지
05 포스코관
신형우 포레카 프로모션국 이사
06 현대자동차그룹관
강진혁 이노션월드와이드 컨텐츠전략본부 수석국장
07 GS칼텍스관
김영진 피플웍스커뮤니케이션 디자인그룹 국장
08 LG관
신창열 한국이벤트경영연구소 소장
09 SK텔레콤관
김태호 SK플래닛 공간마케팅팀 팀장
저자소개
책속에서
기업 출전은 박람회를 풍성하게 하고 폭을 넓히는 동시에, 평소 별로 접할 기회가 없는 첨단 기술과 최신 동향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관람객들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장이 된다. 따라서 활용을 잘하면 매우 매력적인 전시가 될 수 있다.
_ <2장 세계박람회에서 기업관의 역할> 중에서
포스코관은 개방성을 특징으로 했다. 바다를 향해, 하늘을 향해 그리고 사람을 향해 활짝 열린 디자인은 자연과 사람의 소리를 듣고자 하는 포스코관의 기획 의도를 나타내기에 충분했다. 건축의 외벽과 전시관 내부를 모두 화이트 톤으로 구성하고 유기적인 흐름을 갖게 해서 포스코의 투명 경영과 환경경영의 깨끗한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_ <5장 포스코관> 중에서
현대자동차그룹관은 새로운 비전인 ‘Together for a better future(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행)’를 표현했다. 쇳물에서 완성차까지 이어지는 자원순환형 구조와, 자동차에서 건설까지 연계되는 친환경 순환구조를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이 인류 사회에 기여하며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 도약해 나가는 모습을 다양한 전시 연출을 통해 보여 주고자 하였다.
_ <6장 현대자동차그룹관> 중에서
GS칼텍스관은 벼가 바람에 흔들리듯 블레이드가 흔들리고, 태양 아래 초록색 벼가 누렇게 익어 가듯 블레이드는 붉게 변하는 퍼포먼스를 보여 준다. 관람객들은 자갈밭을 거닐며 블레이드를 직접 만지고 느끼면서 거대한 자연 속, 에너지필드를 통해 전해지는 역동적이고 살아 있는 에너지의 흐름을 느끼게 된다.
_ <7장 GS칼텍스관> 중에서
LG관은 다가오는 미래의 일상이 ‘Green Life’라는 점을 부각하고, LG의 친환경 그린 테크놀로지 구현을 통한 비전을 성공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2050년까지 LG가 만들어 가는 미래 이야기, 살아 있는 100여 종의 열대식물, 수처리 시스템, 태양광발전 등의 직간접적인 기술 활용을 통해 친환경 기업관 이미지를 전달하였다.
_ <8장 LG관> 중에서
SK그룹은 1993년 대전세계박람회에서 아이맥스를 넘어서는 옴니맥스 영화관이라는 기술력을 뽐내었다면, 2012여수세계박람회에서는 박람회의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기술력을 과시하기보다는 시민과 작가, 그리고 다양한 관계사들을 참여시켜 SK 구성원들이 만들어 가는 전시관을 만들고자 하였다.
_ <9장 SK텔레콤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