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스 R. 아펜젤러 (지은이)
정보 더보기
1885년 감리교 첫 내한 선교사인 헨리 아펜젤러의 장녀로, 한국에서 태어난 최초의 미국인이다. 1909년 매사추세츠 웰즐리대학을 졸업하고 1915년 내한했다. 1915~1922년 이화학당 교사, 1922~1925년 이화학당장, 1925~1939년까지 이화여자전문학교장을 지낸 뒤, 1939~1940년 이화여전 명예교장, 1946~1950년 이화여자대학교 명예총장을 역임했다. 이화여자전문학교 설립과 이화여대 신촌 캠퍼스 건립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이화가 종합대학으로 도약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펼치기
이화역사관 (엮은이)
정보 더보기
이화여자대학교의 역사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학교사 자료를 충실히 정리·보존할 목적으로 1989년 10월 설립되었다. 이화 역사 자료 업무의 총괄 기구로서, 교내외 분산되어 있던 자료의 통합과 주요 자료들의 수집·정리 등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작업을 바탕으로 ‘이화 역사의 뿌리를 찾아서’ 시리즈, 『이화 100년사』, 『이화 역사 이야기』 등의 도서를 기획·발간하고 있다.
펼치기
오정화 (지은이)
정보 더보기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대학교(매디슨)에서 석사학위를, 코넬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부 교수로 재직하며 대학원장 및 인문과학대학장 등을 역임했으며(현 명예교수),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회장, 한국여성학회 회장 등으로 활동했다. 주요 저서로 『19세기 영국 여성 작가와 기독교』, 『오스틴과 디킨스 다시 읽기: 포스트세속, 21세기 영문학의 새로운 흐름』, 편저로 『젠더와 재현: 영미 문학과 문화를 통해 본 여성 문제』, 『이민자 문화를 통해 본 한국 문화』 등이 있다.
펼치기
김수연 (옮긴이)
정보 더보기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뉴욕주립대학교(스토니브룩)에서 영문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텍사스 A&M 대학교(칼리지스테이션)에서 영어교육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부에서 영어교육을, 글로벌소통교육실에서 교양영어를 강의했으며, 방학 중 몰입영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범대, 경영대, 공대 학생들의 인터넷 사용과 인터넷 글 읽기에 대한 경험, 자신감, 능력에 관한 비교연구』를 박사학위논문으로 집필했고, 인터넷 사용과 영어교육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