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91159319235
· 쪽수 : 182쪽
· 출판일 : 2023-05-04
책 소개
목차
제1장 읽기 전에
제2장 첫 번째 강의 ― 인간 자신의 사명에 대하여
제3장 두 번째 강의 ― 사회 속에서 인간의 사명에 대하여
제4장 세 번째 강의 ― 사회 속에서 신분의 차이에 대하여
제5장 네 번째 강의 ― 학자의 사명에 대하여
제6장 다섯 번째 강의 ― 예술과 학문이 인류의 복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루소의 주장 검토
해제 ― 자유와 실천의 철학자, 피히테
1. 피히테의 생애와 저작
2. '학자의 사명에 관한 몇 차례의 강의'가 씌어지기까지
3. 학자의 사명에 관한 강의
4. 학자는 현실 비판자이자 현실 변혁자
주
더 읽어야 할 자료들
옮긴이에 대하여
리뷰
책속에서
학자는 학자가 아닌 다른 사람과 대비되는 한에서만 학자입니다. 즉 학자라는 개념은 다른 사람과 비교되거나 사회와 관계를 맺는 가운데 발생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는 단지 국가만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이성적인 인간들의 모든 집합체를 의미하는데, 이 이성적인 인간들은 어떤 장소에 함께 살고 이를 통해 서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학자의 사명이라는 이 개념이 강의의 전체 체계 속에서 다루어야 할 차례가 된 이 시점에서 제가 어떤말을 할 수 있을까요? 제가 지금까지 이미 인식된 진리를 조금이라도 손상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진리는 항상 진리이고 겸손도 진리에 속하는데, 겸손으로 인해 진리가 손상된다면 이 겸손은 거짓 겸손입니다.
그러나 서로 대립되는 견해를 인용하는 것은 발견된 진리를 명확하고 분명하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오류와 진리를 비교함으로써 우리는 오류와 진리가 구별되는 특징에 좀 더 주목하게 되고, 좀더 뚜렷한 규칙으로 분명하게 스스로 구별되는 특징을 사유하게 됩니다. 제가 지금까지 여러분에게 했던 강의 내용을 짧고 명확하고 일관되게 보여드리기 위해 오늘 이렇게 비교하는 방법을 사용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