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비극의 탄생 4 (시민을 위한 예술을 말하다)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서양철학 > 현대철학 > 프리드리히 니체
· ISBN : 9791160233407
· 쪽수 : 360쪽
· 출판일 : 2023-10-24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서양철학 > 현대철학 > 프리드리히 니체
· ISBN : 9791160233407
· 쪽수 : 360쪽
· 출판일 : 2023-10-24
책 소개
비극은 무엇인가, 음악정신은 무엇인가? 왜, 약한 국가가 강력해질 때 비극(음악)은 대유행하고, 비극(음악)이 죽었을 때 강력했던 국가는 몰락하는가? 국가의 성쇠와 음악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전투에서 돌아온 니체는 곧바로 『음악정신으로부터 비극의 탄생』(줄여서 『비극의 탄생』)을 집필한다.
목차
[4권] 음악의 죽음을 알리는 오페라
16장 보편성의 표현으로서 음악
17장 음악의 관점에서 본 고대 그리스 비극
18장 알렉산드리아적 문화의 융성과 소멸
19장 또 다른 ‘죽은’ 비극의 탄생으로서 오페라
20장 고전적 비극의 재탄생
책속에서
“니체의 사상을 몸으로 만난 건 역설적으로 니체를 거부한 이십 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풍물 소리가 울리고, 마당극이 벌어진 운동장 한복판에서 청년 니체를 만난 셈이다. 대운동장을 가득 메운 사람들이 막걸리를 마시고, 마당극을 보면서 다함께 웃고 울고 노래 부르고, 풍물 소리에 맞춰 춤을 추며 너나없이 하나가 되어 있었다.
술 한 잔과 풍물 소리에 모두 하나가 되는 이 기묘한 현상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인가? 막연한 질문이었고, 오랫동안 잊어버렸다. 『비극의 탄생』은 이십 대 초반의 설익은 경험적 질문에 대해 오십 대 중반에 학문적으로 대답해 주었다. 니체는 디오니소스 예술인 음악과 춤이 인류를 하나로 만드는 힘이며, 음악과 춤 안에 바로 형이상학적 실체가 있고, 노래 부르고 춤추는 것이 형이상학의 실천이라고 천재적인 답변을 한다.
니체는 한 손에 음악과 춤의 ‘망치’를 들고 다른 한 손에 웃음의 ‘다이너마이트’를 들고서 언어로 이루어진 세계, 곧 철학, 사상, 종교, 학문, 형이상학, 교양, 교육 등의 세계를 전방위적으로 파괴한다. 그는 음악과 춤에 인간의 고통을 극복할 해방적 힘이 있다고 밝힌다.”
- <책을 펴내며> 중에서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