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문제 > 사회문제 일반
· ISBN : 9791168731417
· 쪽수 : 176쪽
· 출판일 : 2025-02-17
책 소개
목차
이 책에 대하여
들어가며
비무장 투쟁의 논리
위험한 실험, 비무장 투쟁
평화주의, 군사주의, 무기 수출
더 큰 그림, 나토
푸틴을 끌어내리는 방법
비무장 투쟁, 그 준비와 가능성
더 읽을거리: 비폭력 저항의 힘과 전략을 탐구하는 주요 문헌들
옮긴이 해제
주
참고문헌
책속에서
저는 평화를 연구하는 학자이자 평화주의자로서 비폭력 저항과 분쟁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2023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1년을 맞이했을 때 저는 제 자신의 평화주의 신념을 깊이 고민했습니다. 고민 끝에 제가 여전히 평화주의자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고 그 생각들을 책으로 담아내기로 했습니다. 이 책은 평화주의에 의문을 제기하는 가상의 ‘회의론자’와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회의론자는 실제 인물이 아니라 그동안 제 평화주의적 입장에 의문을 제기했던 모든 사람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대리인’ 역할을 합니다. (이 책에 대하여)
회의론자: 선생님께서는 스스로를 평화주의자라고 하시는데요. 제가 알기로, 평화주의자란 모든 전쟁과 전쟁 준비에 반대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지금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공격에 맞서 벌이고 있는 방어 전쟁까지도 포함해서 말입니다. 이런 시기에 어떻게 평화주의자가 될 수 있습니까?
마이켄: 저는 반대의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런 시기에 어떻게 평화주의자가 ‘아닐’ 수 있을까요? 현대 전쟁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이토록 잘 알면서도 왜 우리는 전쟁이 아닌 다른 대안을 고려하지 않는 걸까요? (들어가며)
회의론자: 전쟁이 끔찍하다는 점에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우리는 전쟁을 피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죠. 하지만 2022년 우크라이나에서 일어난 일을 보면 러시아의 침략에 맞서기 위해서는 무장 방어 외에는 다른 선택지가 없어 보이는데요. 정말 다른 대안이 가능한가요?
마이켄: 러시아의 침공은 정말 끔찍한 행위였어요.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이 침략에 맞서 싸우고 싶어 하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무기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도 싸울 수 있어요. 장기적으로 보면 비무장 방법이 인권과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생명을 구하는 데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미래에 평화로운 관계를 만들기도 더 수월할 거고요. 매일같이 전쟁이 계속되고 총성이 울리고 로켓이 발사되고 집이 파괴되고 인명이 손실될수록 재건과 화해는 더 오래 걸릴 겁니다. 이것이 제가 평화주의자이며 전쟁을 비인도적 범죄로 보는 이유입니다.
(들어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