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책읽기/글쓰기 > 글쓰기
· ISBN : 9791185400358
· 쪽수 : 116쪽
· 출판일 : 2016-07-12
책 소개
목차
서문
1. 호러란 무엇인가
공포의 양면성
공포에 매혹되는 이유
2. 호러의 흐름
무서운 이야기의 탄생
영화로 보는 공포의 역사
3. 호러의 종류
오컬트
유령과 몬스터
연쇄살인과 사이코패스
실화 괴담
좀비
타자의 공포
4. 한국에서 호러 장르의 가능성
작법_ 김종일
호러 작가에게 듣는 호러소설 쓰는 법
부록│호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
리뷰
책속에서
비일상의 순간들은 그저 환상이 아니다. 우리가 공포에 매료되는 또 다른 이유는 그것이 너무나도 현실적이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 내 곁에서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리얼리티가 있기 때문에 가상의 공포를 즐기는 것이다. 한국 공포영화의 부활을 알린 <여고괴담>(1998)이 성공했던 이유는, 영화 속 고등학교에서 일어나는 억압과 공포에 관객들이 공감했기 때문이다. ―「호러란 무엇인가?」
과거의 민담이나 설화가 도시 괴담이 되었듯이, 우리가 사용하는 문명의 이기인 컴퓨터와 핸드폰 등이 언제든지 공포의 도구로 탈바꿈할 수 있다. <링>의 비디오가 그렇고, <폰>의 핸드폰이 그렇듯이 말이다. 결국 우리가 어떤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에 따라, 공포의 구체적인 형상은 바뀌기 마련이다. ―「한국에서 호러 장르의 가능성」
어떤 소설이든 마찬가지지만, 호러는 더더욱 독자의 공감과 감정이입을 불러일으켜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독자는 주인공이 회칼을 든 살인마에게 쫓기든 난도질을 당하든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다. 공감과 감정이입은 독자가 소설 속의 주인공을 자신과 비슷한 ‘사람’이라고 인식하는 데에서 나온다. 독자는 주인공을 응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인물로 여겨야만 한다. ―「호러 작가에게 듣는 호러 소설 쓰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