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설교/성경연구
· ISBN : 9791186409824
· 쪽수 : 1020쪽
· 출판일 : 2016-11-17
책 소개
목차
편집자 서문
저자 서문
약어표
서론
요한계시록의 저작 시기
교회의 상황과 요한계시록의 목적과 주제
저자
장르
주요 해석법
상징 해석
요한계시록 본문
요한계시록의 구약 사용
요한계시록의 문법
요한계시록의 구조와 계획
요한계시록 해석의 열쇠로서 계 1:19 논의
요한계시록의 신학과 목표
주석
1:1-20: 서언
2:1-3:22: 일곱 교회에게 보내는 편지들: 그리스도는 교회에게 증언하라고 격려하시고, 타협을 경고하시며, 영생을 상속받기 위해 듣고 타협을 이기고 승리하라고 권하신다.
4:1-5:14: 하나님과 그리스도가 피조물을 심판하고 구원하는 주권자가 되심은 그리스도의 부활로 입증된다. 이로써 하나님과 그리스도는 영광을 받으신다.
6:1-8:5: 일곱 인
8:6-11:19: 일곱 나팔
책속에서
한편으로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 나라가 시작되었고, 하나님이 역사에 주권을 가지고 계시며, 그리스도가 역사를 끝내기 위해 곧 재림하신다는 사실을 믿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악의 세력이 현실적으로 계속 존재하며, 문화를 지배하고, 심지어 번창하고 있으며, 신자들을 다양하게 억누르고 있다. 복음의 진리는 어떻게 이 어려운 문화?사회?정치?경제의 현실과 실천적으로 또 구체적으로 관계하는가? 이 모든 것은 그리스-로마 종교의 다양한 형태와 떼려야 뗄 수 없을 정도로 연결되어 있다.
-서론의 “교회의 상황과 요한계시록의 목적과 주제” 중에서
대중적 주석이나 학문적 주석에 상관없이 수많은 저자가 문맥에 분명히 언급되어 상징적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는 것을 제외하고는 반드시 문자적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앞에서 1:1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 규칙을 완전히 뒤집어 생각해야 한다. 요한계시록 서론에서 이 책에 있는 대부분의 자료가 계시적 상징이라는 것을 말한다(적어도 1:12-20과 4:1-22:5). 그러므로 그 자료에 접근하는 주도적 방법은 비문자적 해석이어야 한다. 물론 상징적 내용이 아닌 부분도 있다. 하지만 요한계시록의 본질은 비유적이다.
-서론의 “상징 해석” 중에서
인용된 구약성경의 범위는 사사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시편, 잠언, 아가서, 욥기, 대선지서, 소선지서가 포함된다. 구약을 언급한 것 중에서 대략 절반 이상이 시편, 이사야서, 에스겔서, 다니엘서에서 인용한 것이고, 각 책의 분량을 감안하여 비율을 계산한다면 다니엘서가 가장 많이 인용되었다.
- 서론의 “요한계시록의 구약 사용”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