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혜능 (지은이)
정보 더보기
불심도문(佛心道文) 스님을 은사로 출가하였고, 자운성우(慈雲盛祐) 스님을 계사로 비구계와 보살계를 수지하였다. 동국대학교 불교학과와 동 대학원에서 불교학을 전공하고, 해인사 해인총림율원과 파계사 영산율원에서 계율학을 연찬하였고, 일본 진언종의 총본산인 고야산(高野山)과 인도 다람살라의 규또사원(上密院)에서 밀교학을 연찬하였으며, 해인총림율원 율원장과 한국역경학회(Maha Kasyapa's Society) 회장을 역임하였다. 제14대 달라이 라마 존자로부터 관정과 삼마야계를 받으면서 ‘텐진 카샤파(Tenzin Kasyapa)’라는 법명을 받았다. 현재 인도 다람살라 규또사원(上密院)과 람림의 마을 보리원(菩提苑)에서 쫑카빠 대사의 람림(Lamrim, 보리도차제)을 바탕으로 한 보리심(菩提心)과 지관쌍운(止觀雙運)의 교학과 수행 체계를 연찬하며 역경(譯經)과 수행(修行)에 전념하고 있다.
번역서로는 ‘반야이취경 강해’(松長有慶 지음, 동국역경원), ‘법화경의 세계’(平川彰 지음, 부다가야), ‘사미학처’(하늘북), ‘원시불교의 연구’(平川彰 지음, 민족사), ‘비구계의 연구’1, 2(平川彰 지음, 민족사), ‘티벳불교 보드가야 대기원법회 독송집’(제17대 까르마빠 지음, 부다가야), ‘보살37수행’(톡메 상보 지음, 티베트하우스 코리아), ‘입보살행론’(산티데바 지음, 부다가야) 등이 있다.
펼치기
게셰 소남 걀첸 곤다 (해설)
정보 더보기
1955년 티베트 본토의 틴리 마을에서 태어났지만, 중국의 티베트 침공으로 소년 시절에 인도로 망명하였다. 18살이 되던 1973년 출가하여, 달라이 라마 법왕의 임시 궁전에 신설된 다람살라 불교논리대학에서 티베트 불교의 전통적인 학문과 수행을 쌓았다. 1983년 일본으로 건너와서 일본 불교를 공부하면서 티베트의 불교 전통과 비교?연구하였다. 1992년 다이쇼(大正)대학 대학원 문학연구과에서 불교학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마치고 나서, 달라이 라마 법왕 일본 대표사무소(티베트하우스)에서 문화교류를 담당하면서 1998년까지 근무하였다. 1996년 겔룩파의 대본산(大本山)인 데풍사 로셀링 학당에서 불교철학박사에 해당하는 ‘게셰’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티베트불교보급협회(Potala College; www.potala.jp)의 회장 겸 주임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티베트밀교의 명상법’, ‘티베트불교 문수보살의 비결’, ‘여덟 개의 시송에 의한 마음의 훈련’ 등이 있고, 공저서로 ‘실천 티베트불교입문’, ‘티베트밀교 마음의 수행’, ‘티베트의 반야심경’, ‘람림 전수록 1?2’가 있고, 공역 및 공역주서로 ‘달라마 라마 생활 태도의 연구’, ‘판첸 라마의 람림’, ‘입보리행론’, ‘달라이 라마 명상입문’ 등이 있고, 이외에 티베트불교에 관한 논문이 다수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