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교양 심리학
· ISBN : 9791186821985
· 쪽수 : 280쪽
· 출판일 : 2025-04-25
책 소개
성격장애란 무엇인가?
성격장애는 개인이 속한 문화가 기대하는 바에서 현저히 어긋나는 감정적 동요와 행동을 지속하는 경향이다. 이런 감정적 동요와 행동은 개인의 행위에 배어 있고 변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감정적 동요와 행동은 사춘기나 성인기 초반에 시작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인의 특질로 더욱 굳어져 자신과 타인에게 괴로움과 손상을 준다.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성격장애가 정신병이 아니라는 점,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이 의도하지 않아도 피해자가 생긴다는 점이다. 성격장애를 공부하지 않는 이상 사람들은 성격장애라는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그 결과 다른 사람에게 성격장애의 특징이 나타나도 식별할 수 없다. 그 사람들 때문에 피해를 당하리라는 사실도 깨닫지 못한다. 성격장애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다.
성격장애, 알면 통제할 수 있다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은 자기중심적이라 자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괴로워하거나 고통스러워해도 죄책감에 시달리지 않는다. 그들 때문에 괴로운 사람들은 그들을 사이코라고 욕할 수 있지만 피하기는 어렵다. 성격장애를 이해하면 그들을 이해할 수 있고, 그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이 책은 11가지 성격장애 유형(반사회성 성격장애 진단을 내리기 위해 행동장애 진단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지은이는 이 책에 행동장애를 개별적인 항목으로 다룬다)에 대해 시나리오와 일러스트로 각 성격장애의 전형을 보여준다. 그리고 성격장애 기준에 대해 하나하나 풍부한 사례를 들어가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성격장애로 판단하는 데 주의할 점이나 원인과 경과, 대하는 법도 함께 실었다. 심리학을 전공하는 학생에게 훌륭한 입문서일 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친구, 직장 동료 등과 인간관계로 갈등하는 모든 이에게 유용한 책이다.
이 책을 읽다 보면 떠오르는 주변 사람이 있을 것이다. 자기 모습도 발견할 것이다. 비단 장애가 아니라도 모든 사람에게 그런 성향이 있기 때문이다. 성격장애가 꼭 부정적인 면만 있는 것도 아니다. 편집성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은 승부욕이 강하고 속을 보이지 않으며 현상의 배후를 끝없이 의심하는 특징이 있는데, 이는 협상하는 데 적합하며 법이나 정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분열형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은 비현실적인 일에 관심이 많고, 일상적인 생활이 매우 비정상적이며 대인 관계에 서투르지만, 창의성이 필요한 예술 분야에 업적을 남기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주변 사람들이 다시 보이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사이코라 욕하며 피하던 사람들도 이해하고, 그들과 잘 지내려면 어떻게 대해야 할지 알 것이다. 자기 안에 사이코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도 알 것이다. 회사 관리자라면 부하 직원의 특징을 파악하고, 어떻게 그들을 관리해야 할지 보일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_ 성격 때문에 고통 받는 모든 이를 위하여
성격장애란 무엇인가?
TYPE A 별나거나 이상한 성격
01 편집성 성격장애
다른 사람을 끝없이 불신하고 의심한다
02 분열성 성격장애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외톨이
03 분열형 성격장애
왜곡된 인식과 비정상적 행동으로 다른 사람을 불편하게 한다
TYPE B 감정적이거나 변덕스러운 성격
04 행동장애
타인의 권리나 사회적 규범을 계속 침해한다
05 반사회성 성격장애
타인의 권리를 과도하게 무시하고 침해한다
06 경계성 성격장애
대인 관계가 불안정하고 정서가 매우 충동적이다
07 히스테리성(연극성) 성격장애
지나치게 감정적이고 시선을 끄는 행동을 한다
08 자기애성 성격장애
잘난 체하고 칭찬받기를 원하며, 공감 능력이 부족하다
TYPE C 걱정하거나 두려워하는 성격
09 회피성 성격장애
억눌려 있고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며, 부정적 평가에 민감하다
10 의존성 성격장애
스스로 판단하려 하지 않고 타인에게 지나치게 순응한다
11 강박성 성격장애
지나치게 엄격하고 인색하며, 쓸모없는 물건을 버리지 못한다
에필로그_ 성격장애, 알면 통제할 수 있다
부록_ 성격장애를 연구한 대표적인 심리학자들
리뷰
책속에서
여러분은 이 책을 읽으며 성격장애의 진단 기준에서 친한 사람, 가족과 친구, 아는 사람의 모습을 발견할 것이다. 알면 통제할 수 있다. 지켜보고 평가하면 알 수 있다. 당신이 어떤 사람의 행동과 태도에 의문이 있다면 그 사람과 관계에 헌신하기 전에 주의 깊게 보라. 현재 그 사람에게서 벗어나기 힘든 상황이라면 거리를 두고 지켜보고 귀담아듣는 것으로 심각성의 정도를 확인하라.
―〈에필로그_ 성격장애, 알면 통제할 수 있다〉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