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철학 일반 > 교양 철학
· ISBN : 9791190049276
· 쪽수 : 234쪽
· 출판일 : 2022-02-20
책 소개
목차
1부 영웅, 그 찬란하거나 비극적인
1장 조연에서 주연으로
- 『아이네이스』의 아이네아스 심정훈
2장 신과 인간의 사이에서 선 그리스의 영웅
- 『일리아스』의 아킬레우스 김유석
3장 영웅의 성공과 몰락
-『플루타르코스』의 알렉산드로스 김헌
4장 영웅들은 왜 추락했을까?
- 벨레로폰테스, 파에톤, 이카로스의 추락 김헌
5장 도래한 영웅, 도래할 영웅
- 임경업과 『임경업전』 손애리
6장 의적에서 민중의 영웅으로
- 홍길동과 『홍길동전』 김민정
7장 영웅들의 진부하지만 특별한 말년
- 『월왕전』, 『구운몽』, 『창선감의록』의 주역들 윤광언
8장 영웅을 보여다오, 그러면 내가 비극을 써 줄 테니
-『사기열전』의 항우 박선영
2부 영웅, 평범하면서도 비범한!
9장 영문학 속 영웅 이야기
- 해리 포터와 호빗이 영웅이 되기까지 손현주 10장 철학자도 영웅이 될 수 있을까?
-『소크라테스의 변명』의 소크라테스 김유석 11장 톨스토이, 영웅을 논하다
-『전쟁과 평화』의 진정한 영웅 차지원
12장 우리시대 영웅의 조건과 자격
-『춘추좌전』의 진문공 희중이 손애리
13장 영웅과 자객 사이
-『사기열전』의 예양과 영화 「26년」 김월회 14장 간웅 조조, 영웅임을 주장하다
-『삼국지』의 조조 김월회
15장 여성의 영웅되기
- 뮬란부터 당새아까지 김월회
16장 해체되고 비틀린 영웅
- 루쉰이 다시 쓴 백이와 숙제 김민정
저자소개
책속에서
알렉산드로스를 비롯해서 플루타르코스의 작품 속 인물들은 그리스 로마 역사 속에서 한 획을 그은 영웅들이다. 하지만 그들의 삶 또한 우리의 삶 속에서도 재현되는, 우리의 다양한 모습들이 담겨 있다. 그 영웅들의 성장과 성공, 실패와 몰락의 이야기 속에서 우리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우리 삶을 새롭게 이끌어 나갈 힘을 얻을 수 있다. (...) 가장 중요한 사실은 우리는 우리 개개인의 삶 속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삶 속에서는 한 명의 알렉산드로스이다. 그리고 우리의 삶에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를 돌아보고 기억하며 기록하는 한 명의 플루타르코스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3장 영웅의 성공과 몰락 중)
이 신화의 메시지는 적절한 높이를 지킨다는 것의 중요성이다. 우리가 갖게 된 부와 권력, 명예는 이카로스의 날개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이 모든 성취와 소유에 취해 정도 이상으로 우쭐한다면 이 신화 속의 이카로스처럼 날개가 녹아내려 추락하고 말 것이다. “많이 가질수록 낮아지고 겸손해야 한다, 분수를 알고 자족해야 한다, 너무 나대지 마라”라는 말을 많이 하고, 많이 듣는다. 인생의 지침이 될 훌륭한 교훈이긴 하다. 그러나 이 신화는 이런 교훈이 가질 수 있는 또 다른 위험성도 함께 경고한다. 이카로스가 적절한 수준보다 더 낮게 날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겸손하고 분수를 알며 자족하는 사람이라고 칭찬을 받았을까? 아니다. 날개가 습기를 먹어 또 다른 추락의 신화를 만들었을 것이다. 너무 낮지 않게, 너무 높지 않게, 적절한 수준의 비행이 가장 아름답다는 것을 이카로스의 추락은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4장 영웅들은 왜 추락했을까 중)
『임경업전』을 통해 사람들은 허구이지만 임경업에 쩔쩔매는 호국을 보기도 하고, 또 간신배와 달리 일반 백성을 위하는 따뜻한 임경업을 만나기도 한다. 결국에는 청과 간신배에 의해 죽임을 당하여, 다른 영웅 소설과 달리 비극적 결말을 맺는다는 점에서 임경업(전)은 사람들의 마음을 강하게 사로잡았을 것이다. 이제 더 이상 실제 인물 임경업과 소설 『임경업전』은 분리되지 않고, 사람들에게 인간 임경업은 『임경업전』의 영웅으로 동일시된다.
시대가 영웅을 만든다고 말한다. 여기서의 시대는 영웅이 살았던 시대와 꼭 같은 시대는 아닐 수 있다. 임경업처럼 영웅화의 과정은 사후 반세기가 지나서 이루어지기도 하며, 사람들이 자신들의 욕망과 염원을 담아 영웅을 직접 만들어 내는 작업을 통해 완성되기도 한다. 우리는, 또 우리 시대는 어떤 영웅을 기다리고 있는가? 아직은 오지 않은 미래 영웅의 출현을 기다리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이미 와 있는데도 우리가 알아채지 못했던, 고전 속에 묻혀 있는 과거의 그 누군가를 불러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5장 도래한 영웅, 도래할 영웅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