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비평/칼럼 > 한국사회비평/칼럼
· ISBN : 9791190422413
· 쪽수 : 268쪽
· 출판일 : 2020-07-21
책 소개
목차
1장 책머리
2장 대형교회는 왜 보수주의적인가
3장 ‘주권신자’의 탄생
4장 교회의 캐릭터화 1―제자훈련
5장 교회의 캐릭터화 2―귀족영성
6장 교회 건축과 캐릭터 대형교회
7장 2000년대 보수대연합의 시대
8장 청부론과 새로운 캐릭터 교회의 탄생
9장 자기계발의 시대, 신자유주의적 귀족교육
10장 ‘아버지학교’의 ‘귀족 아빠’ 되기
11장 ‘성(性)으로 성(聖)하라’―웰빙 신성가족의 신앙 서사학
12장 교회 청년에게 세습되는 웰빙보수주의
13장 선교의 웰빙보수주의화, 그 가능성과 한계
14장 맺음글
보론 1 ‘한경직의 종교’―개신교 극우주의의 기원
보론 2 전광훈 현상을 읽다―극우의 좌절과 촛불정치의 효과
보론 3 신천지 현상을 읽다―신천지와 한국 교회, 적대적 공생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반면, 두 번째 키워드인 웰빙보수주의 현상은 최근 한국 개신교의 변화를 주도하는 새로운 양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오늘의 한국 개신교를 이해하고자 할 때 쇠락을 거듭하고 있는 대형교회의 극우주의보다는 웰빙보수주의 현상에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동시에 1940년대 중반~1950년대에 개신교 극우주의가 한국 사회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처럼, 웰빙보수주의 장소로서 대형교회 현상이 오늘의 한국 사회 변화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바로 이 점이 이 책에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 논지다.
왜 보수주의가 더 강할까. 내가 이 책에서 주장하는 바에 의하면, 그것은 웰빙 담론이 형성되고 소통되는 가장 중요한 장소가 대형교회이기 때문이라고 본다. 대형교회는 한국 사회의 대표적인 보수주의의 아성이다. 그런데 그곳에서 웰빙적인 문화 실천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은 웰빙적 실천이 보수주의적 정치성과 결합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것을 뜻한다. 하여 이 책에서는 대형교회와 웰빙 현상, 그리고 보수주의에 대한 가설적 문제제기를 시도해보려 한다.
그렇다면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대면 예배를 중단하자는 사회 기조에 어떤 교회가 동참하고 어떤 교회가 반대할 것인가? 말할 것도 없이 선발대형교회 성향이 강한 공동체는 대면 예배를 중단하는 것이 주는 피해가 심각하다고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실제로 일부 교회들은 대면 예배를 강행했다. 그것이 코로나19의 감염 확대를 초래했다. 그리고 그만큼 이 교회들의 사회적 평판은 심각하게 추락했다. 반면 일부 대형교회들은 대면 예배 대신 다양한 방식으로 예배를 이어갔다. 별다른 이미지 손상 없이 말이다. 아니, 대면 예배를 고집한 교회들에 실망한 신자들에게 더 많은 주목을 받았다. 요컨대 웰빙보수주의의 아성인 후발대형교회의 위세는 더 강해졌다고 하는 게 적절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