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학 > 사회학 일반
· ISBN : 9791191840407
· 쪽수 : 296쪽
· 출판일 : 2023-09-25
책 소개
목차
한국어판 서문
일본어판 서문
제1장 소비 사회는 어떻게 탄생했는가?
1. 소비 사회라는 ‘이상’
2. 20세기 소비사회론
3. 소비의 역사사회학적 탐구
제2장 소비 사회의 탄력,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소비
1. ‘똑똑한’ 소비
2. 정보의 바다
3. 폐기의 기술
제3장 사적 소비의 전개―내가 사는 장소/신체라는 환상
1. 게임의 규칙
2. 주거 ― 뉴트럴한 거처
3. 나를 넘는 유혹 ― 스포츠, 약물
제4장 여러 가지 한계
1. 경제라는 한계
2. 환경이라는 한계
제5장 소비 사회를 살아갈 권리
1. 소비 사회의 한계
2. 기본 소득이라는 ‘이상’
3. 기본 소득이 가져올 가능성
저자 후기
역자 후기
책속에서
이제까지의 논의를 크게 보면 20세기의 사회 이념은 ‘평등’에서 ‘자유’로 변했다고도 할 수 있다. 양자의 배후에 있었던 것은 어떤 경우도 자본주의의 거대한 성장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는 과제다. ‘평등’이라는 이념 속에는 자본주의 영향의 시정이 목표가 되었고, ‘자유’라는 이념에서는 자본주의적 발전을 더욱 갈망했다고 하는 의미에서, 일단은 완전히 정반대의 목표가 수립되었다고 보일지도 모른다. 단 양자는 ① 시대의 자본주의 성장에 대응해 요청되었다고 하는 조건에서만이 아니라 ② 국가 권력의 확대를 불러왔다는 결과에서도 공통되고 있다. ‘평등’ 혹은 ‘자유’라는 이상의 이름 하에 자본주의 발전을 컨트롤하는 것이 각각의 방법으로 목표가 되었고, 그것을 행하는 주체로서 국가의 힘이 강해진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소비 사회를 성급하게 부정하는 시도에 반대하고, 반대로 그것이 실현하는 ‘사적 선택’과 ‘다양성’이야말로 지켜야 할, 또 더욱 추구해야 할 이상이라고 주장한다. 사적 자유를 구체적으로 확대하는 사회로서 소비 사회 이상의 것은 이제까지 알려지지 않았고, 또한 가까운 장래에 그것이 출현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 따라서 우리는 적어도 현재의 상상력에서는 적어도 소비 사회를 진지하게 검토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서 고려해야 한다.
앞서 봤듯이 현재의 소비 사회를 사물의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를 촉발하는 자본주의의 완성 형태로서가 아니라 반복되는 소비가 또 다른 소비를 촉발하는 역사의 한 단면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과거 사람들에 의한 소비의 시행착오는 우리가 바라고 이루고 싶은 것의 가능성을 지탱함과 동시에 한정하는 조건으로서 날마다 소비가 확대되는 역사적 퍼스펙티브를 만들어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