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91191883008
· 쪽수 : 256쪽
· 출판일 : 2021-08-18
책 소개
목차
추천의 말|독재의 장막을 넘어
들어가며|독재자, 폭군 그리고 민주주의
CHAPTER 1 불타는 민주주의
민주주의의 타임라인―고대 아테네부터 1918년까지
CHAPTER 2 무기는 토가에 양보하라
타임라인―베니토 무솔리니의 일생
CHAPTER 3 믿고, 복종하고, 싸워라
타임라인―아돌프 히틀러의 일생
CHAPTER 4 엄청난 거짓말
타임라인―이오시프 스탈린의 일생
CHAPTER 5 강철의 사나이
타임라인―마오쩌둥의 일대기
CHAPTER 6 대장정
타임라인―사담 후세인의 일생
CHAPTER 7 티그리스강의 스탈린
CHAPTER 8 반복되는 역사
리뷰
책속에서
이 책에서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한 절대권력자 혹은 전제군주, 즉 독재자가 어떻게 그런 권력을 손에 넣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어떻게 반대 의견을 무자비하게 억압하고 적을 제거했는지 살펴본다. 이 책은 또한 어떻게 지도자 한 사람이 언론·출판의 자유, 종교의 자유를 비롯해 민주주의 국가의 국민이 당연하다고 여기는 자유를 말살할 수 있는지 들여다보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독재자, 그들은 누구인가?」
『악의 패턴』은 인간의 이야기, 즉 다른 사람들에게 끔찍한 만행을 저지른 사람들에 대한 실제 이야기다. 그 현실이 굉장히 참혹하기에 이 이야기를 다루기란 여간 어렵지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름답게 포장할 수는 없다. 그들이 저지른 반인륜적 범죄의 공포를 생생히 드러내지 않고는 그들로 인한 수많은 사람의 죽음과 참혹한 고통을 논할 방법이 없다. 그들은 구타, 강간, 개인적 살인 행위, 고의적 기아, 대학살 같은 범죄를 저질렀다. 듣기만 해도 암울해지지만, 불행히도 현실에 너무도 깊은 상흔을 남겼기에 변명의 여지가 없으며 너무도 위험한 행위였기에 무시할 수도 없다.
-「독재자, 그들은 누구인가?」
오늘날 많은 사람에게 민주주의는 현실의 문제다. 많은 사람이 그러한 민주주의의 이상을 당연히 여긴다. 그토록 많은 미국인이 투표권을 행사하거나 그들의 목소리를 내는 데 적극적이지 않은 이유다. 그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대신 방관을 선호한다. 그러나 민주주의는 관중으로서 관람하는 운동 경기가 아니다. 그것은 행동과 참여, 때로는 희생까지도 요구한다. 게다가 민주주의는 매우 약해서 금세 사라질 수도 있다.
-「독재자, 그들은 누구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