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희곡 > 외국희곡
· ISBN : 9791192149448
· 쪽수 : 200쪽
· 출판일 : 2024-07-16
책 소개
목차
■ 책머리에
헨리 5세
■ 작품 해설
■ 작가 연보
■ 셰익스피어 가계도
■ 장미전쟁 역사극의 가계도
■ 영국 왕가 족보
책속에서
작품 세계
<헨리 5세>로서 셰익스피어는 플랜태저넷 왕조에서 튜더 왕조에 이르는 1백 년간의 역사극 집필을 종결지었다. 셰익스피어는 역사극을 통해 런던 시민들에게 이상적인 군주의 모습이 어떤 것인지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근원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깊은 생각을 하도록 만들어주었다. 헨리 4세는 강한 군주였다. 그러나 그는 법통을 이은 왕이 되지 못했다. 리처드 2세는 법통을 이은 군주였지만, 강력한 왕이 되지 못했다. 헨리 5세는 현군이었고, 민주적인 군주였으며, 국민들이 숭상하는 이상적인 왕이었다. 그러나 한 가지 풀리지 않는 헨리 왕의 문제점은 왕자 시절의 동료들을 왕위에 오른 후에는 잔혹하게 추방했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19세기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헨리 5세>의 핵심적인 논제는 헨리 왕의 성격 문제였다. 학자들은 헨리 왕이 이상적인 군주인지, 아니면 마키아벨리적인 위선적인 정치인인지, 이 문제를 놓고 수많은 논쟁을 펼치고 있다.
19세기에서 20세기에 걸쳐, 저명한 셰익스피어 학자들은 헨리 왕의 성격 규정 이외에도, 전쟁, 정치, 통치, 국민적 화합, 영웅주의, 감성과 이성의 갈등, 신하와 임금의 이상적 관계, 질서와 조화, 애국심, 코러스의 기능, 폴스타프의 죽음, 서사적 기법, 대주교의 프랑스 침공 이유, 헨리 왕의 결혼, 희극적 요소, 구성과 스타일의 문제, 플루엘렌의 성격 창조, 프랑스 귀족들의 문제 등이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되었다. ― 작품 해설 중에서
왕 어느 때고 이 일을 부끄러워하면서 얼굴 붉힐 날이 올 것이다. 제경들이여, 앞으로는 시간을 낭비 말고 원정 준비에 힘을 써주게. 지금 내 머릿속에는 프랑스밖에 없다. 물론 이 대업을 인도하는 신의 은혜를 모를 리 있겠는가. 즉시, 프랑스 원정을 위한 장병을 소집하라. 또한 우리 장병들의 날개를 더욱더 강화시키는 것이 있으면, 생각나는 대로 시급히 준비하도록 하라. 신의 가호로, 우리들은 저 태자를 부왕의 면전에서 질타하게 될 것이다. 정의로운 이 전쟁이 추진될 수 있도록, 우리들 마음에 도전의 불을 피우자.
헨리 왕 그런 범죄자는 모조리 처형해야 마땅하다. 분명하게 엄명을 내렸지만, 이 나라를 진격하는 동안에 마을 사람으로부터 한 가지 물건도 징발해서는 안 된다. 돈을 지불하지 않고 물건을 강탈해서는 안 된다. 프랑스인을 한 사람이라도 모욕적인 언사로 경멸해서는 안 된다. 관용과 잔혹이 한 나라를 두고 서로 다툰다면, 전자가 이기게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