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인문 에세이
· ISBN : 9788932041537
· 쪽수 : 195쪽
· 출판일 : 2023-05-30
책 소개
목차
모험의 건축과 오프모던
타틀린의 테크네와 혁명적 폐허
낯설게하기의 건축과 자유의 커브
서스펜션 건축과 프로젝트 시학
설치 건축과 현대의 폐허애호주의
[오프모던 선언문]
도판
옮긴이 해제 | 김수환
책속에서
결코 실현된 적이 없는 현대 건축의 추론적 역사를 꿈꾸게 될 때 관건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 이런 비스듬한 움직임은 예술과 기술, 노스탤지어와 진보, 그리고 건축적 상상의 미래를 둘러싼 우리의 이해에 어떤 도전을 안기는가?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나는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아이콘 중 하나인 타틀린의 전설적인 기념탑의 건축적이고 철학적인 변모 과정을 탐구해보려 한다. 이 탑은 근대성에 관한 “제3의 길”의 지성사, 즉 나의 대안적 계보학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다. 포스트모던이라는 말 대신에 나는 그것을 오프모던이라고 부를 것이다.
내 관심사는 건축의 상징적 형식이 아니라 흔히 지적인 장르나 사유 체계, 학제들 사이의 틈에서 발견되곤 하는, 건축과 이론, 모더니즘 소설과 철학을 비롯한 그 밖의 모든 특이하고 실험적인 이론적 스토리텔링 형식들을 포함하는 제3의 사유의 서사적・공간적인 구성이다. 이런 사유 형식은 체계를 세우는 일보다는 오히려 기획과 모험으로서의 삶과 예술에 관한 것이다. 문학과 철학은 많은 잠재적인 공간들을 제공해주는데, 그것은 유토피아가 아니라 미래를 위한 모델을 제안하는 상상적 위상학의 공간들이다. 모험이 제공하는 것은 뒤집힌 미메시스의 가능성인바, 강렬한 상상은 자연을 모방하는 대신에 미래의 건축을 제안한다. 문학과 철학은 “종이 건축”의 형식이 될 수 있다.
내가 생각하기에 오프모던의 건축은 모험의 건축이다. 모험adventure은 문자 그대로 이제 막 발생하려고 하는 어떤 것, 바야흐로 도래하는 것a venir을 가리킨다. 하지만 그것은 모종의 파국적인 혹은 메시아적인 미래를 열어젖히기보다는 현재의 보이지 않는 시간적 차원들로 이끈다. 20세기 초반의 가장 흥미로운 제3의 길의 사상가 중 한 명인 게오르크 짐멜은 우리의 일상적 삶의 흐름을 끊어내는 동시에 그것의 내적 핵심을 결정화하는, 모험의 현상학을 제안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