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비평/칼럼 > 국제사회비평/칼럼
· ISBN : 9788932916521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14-03-25
책 소개
목차
서문: 암호 전사들에게 고함
토론 참석자들
위키리크스와 관계자들에 대한 박해의 실상
토론
커뮤니케이션의 증가 대 감시의 증가
사이버 공간의 군사화
인간의 법칙으로 전면적 감시에 맞서다
민간 기업의 스파이 활동
물리의 법칙으로 전면적 감시에 맞서다
인터넷과 정치
인터넷과 경제
검열
약자에게 프라이버시를, 강자에게 투명성을
오페라하우스를 돌아다니는 쥐
주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뉴욕 타임스」나 가디언 같은 세계적인 언론 기관들이 이미 발표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바마 행정부는 연방 직원들에게 위키리크스가 누설한 자료들을 모두 기밀로 하도록 지시했다. 그리고 위키리크스나 「뉴욕 타임스」 등 그 어떤 사이트를 통해서든 관련 자료에 대한 접근은 보안 위반에 해당한다고 경고했다. 국회 도서관, 상무부, 미군 등의 기관들도 그들의 네트워크상에서 위키리크스 자료들에 대한 접근을 전면 차단했다. 게다가 미 정부는 학술 단체들을 대상으로 공공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학생들은 자신의 연구 및 온라인 활동에서 위키리크스 폭로 자료로부터 거리를 둬야 한다는 내용의 경고까지 보냈다. _「위키리크스와 관련자들에 대한 박해의 실상」
모든 정보를 가로챌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스스로 자제해 주기를 바랄 수는 없습니다. ……모든 상호 관계 속에서 사람들은 언제나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항상 말조심하고 확인할 필요가 있어.> 아니면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죠. <암호 기술의 세부 사항들을 완벽하게 익히고 나를 지키기 위한 도구를 마련해서, 내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친구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마음 편히 이야기를 나눌 거야.> 사람들이 두 번째 방식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정치적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하나밖에 남지 않게 될 겁니다. 우리는 가장 친구와 이야기를 나눌 때조차 자기 검열을 하려 들 것이고, 정치적 행동에 나서는 것을 극도로 꺼리게 될 테니까요. _「물리의 법칙으로 전면적 감시에 맞서다」
앤디: ……카오스 컴퓨터 클럽의 설립자인 바우 홀란트는 재미있는 말을 했었습니다. <필터링은 최종 사용자들과 최종 사용자들의 최종 장치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줄리언: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람이 필터링을 해야 하죠.
앤디: [자신의 머리를 가리키며] 여기서 이루어져야 해요. 바로 여기서!
줄리언: 머릿속에서.
앤디: 최종 사용자들의 최종 장치에서, 그러니까 양쪽 귀 사이에 있는 바로 이곳에서 말입니다. 사람들은 바로 여기서 정보를 걸러 내며, 정부가 그 일을 대신해서는 안 됩니다. 보기 싫은 게 있으면, 보지 않으면 됩니다. 게다가 요즘에는 환경 설정을 통해 많은 것들을 걸러 낼 수 있습니다. _「검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