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88935659012
· 쪽수 : 294쪽
· 출판일 : 2006-07-30
책 소개
목차
교양 이념의 형성과 현재적 의미 /윤지관
들어가는 말
1. 단맛과 빛
2. 내키는 대로 하기
3. 야만인, 속물, 우중
4. 헤브라이즘과 헬레니즘
5. 그러나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6. 우리의 자유주의 실천가들
맺는 말
1869년판 서문
매슈 아널드 연보
매슈 아널드를 되살리는 일 -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책속에서
만약 교양이 완성에 관한 공부라면, 그리고 조화로운 완성, 일반적인 완성에 관한 공부며 그 완성이 무언가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가 되는 것에, 외적인 환경이 아니라 정신과 영혼의 내적인 조건에 존재하는 것이라면, 교양은 브라이트 씨와 프레드릭 해리슨 씨 및 여타 많은 자유주의자들이 말하는 것과는 달리 경박하고 쓸데없는 것이기는커녕 인류가 실현해야 할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그리고 이 기능은 우리의 근대 세계에서 특히 중요한데, 그것은 이 세계의 전체 문명이 그리스와 로마의 문명보다 훨씬 더 기계적이고 외적이며, 앞으로 더욱 그런 경향을 띨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바로 이 나라에서 교양이 수행해야 할 몫은 매우 크다. 문명의 추세라고 할 수 있는 기계적인 성격이 이곳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까닭이다. 실상 이 나라에는 우리가 교양을 통해 배워 알게 된 완성의 특징 거의 전부에 맞서고 그것을 위축시키는 강력한 경향이 엄연히 존재한다.
정신과 영혼의 내적인 상태라는 완성의 이념은 우리가 높이 치는, 그리고 앞서 말한 대로, 우리가 그 어느 나라보다도 높이 평가하는, 기계적이고 물질적인 문명과는 어긋난다. 인간 가족의 일반적인 팽창이라는 완성의 이념은 우리의 강력한 개인주의, 개개인의 인성을 속박 없이 펼치는 것에 제한을 가하는 일체의 것에 대한 증오. "각자 자기 뜻대로"라는 금언과 어긋난다. 무엇보다도 인간 본성의 조화로운 팽창이라는 완성의 이념은 우리의 유연성 결여, 사물의 한 측면 이상을 보지 못하는 무능력, 우연히 좇게 된 특정한 추구에 열렬히 몰두하는 경향과 어긋난다. -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