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음악 > 팝/록
· ISBN : 9788946075856
· 쪽수 : 184쪽
· 출판일 : 2025-07-21
책 소개
목차
서문
1_팝 음악은 지표적 예술의 한 형태다
2_팝 음악은 세 문화산업들 중 두 번째에 속한다
3_팝 음악의 핵심은 대상이 아니라 연결하려는 충동이다
4_효과음과 작은 소음의 조립체
5_음악을 뺄셈하기: 대중의 인기와 비평
6_제작 미학
책속에서
아일리시는 자기 목소리를 즐기면서 공연하는데, 그것은 역사적이면서도 전례가 없는 것이다. 이런 향유가 처음 드러났던 것은 1950년대 몇몇 개인들에 의해서였다. 그들은 정식 발성훈련을 받지 않았음에도 자신 있게 자신의 ‘흠 있는’ 목소리를 사용하였고, 보통 다혈질이나 괴짜로 여겨졌다. 그리고 이 목소리들은 사회 변두리에서 발견되거나, 주류에 의하여 인종적인 것으로 간주되거나 밀려나는 경우가 잦았다. _ “1팝 음악은 지표적 예술의 한 형태다”
침실과 극장의 결합이 영화관을 생기게 했고, 콘서트홀과 병영, 가족 의례가 결합하여 라디오를 만들어냈다. 이러한 기구들이 이런 식으로 구축될 수 있다는 지식은 문화산업의 그 다음 단계가 전개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 두 번째 단계는 이제 첫째 단계에서 아무 역할도 못했던 새로운 지식 또는 오히려 무의식적으로 처리되고 흡수되었던 새로운 지식을 통합했다. 이 지식은 그 기구들을 현실도피를 위한 것으로 만드는 대신 어떤 실제인물을 지표적으로 테크놀로지적으로 전송을 하여 극화하는 마법적 효과에 관련되고, 가족 친화적인 엔터테인먼트로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것과 관련된다. 이 새로운 단계에서도 라디오와 영화는 계속 살아 있었지만, 이제 팝 음악 및 텔레비전이라는 새로운 환경설정으로 인해 무색케 되었다. 텔레비전은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사회적 장치의 복합체였다. _ “2팝 음악은 세 문화산업들 중 두 번째에 속한다”
팝 음악은 어떤 의미에서는 늘 젊은이들의 발달에 일정부분 역할을 했다. 내가 멋진 남자애와 만나서 춤을 추었던 노래는 각 동네 뮤지션들이 카페, 카니발 또는 박람회에서 연주했던 노래일 것이다. 내가 멜로디만 기억에 남겼을 수 있다. 그래서 그 멜로디를 다른 장소에서 다시 접했을 때는 내가 녹음된 것으로 들었다면 떠올렸을 정도보다는 훨씬 약한 기억으로 떠올랐다. 이 녹음곡이 다른 의미들(사람들의 이미지, 행위, 아이디어)로 가득 차 있었는지의 여부는 내버려두자. 팝 음악은 특정 음반이 자리를 잡으면서야 점차적으로 동이 트기 시작했을 뿐이지만, 그 음악적 소재인 대중음악은 이미 오래전부터, 통합되지 않은 사람들의 삶을 조직하는 데 한 역할을 해왔다. _ 4효과음과 작은 소음의 조립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