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경영전략/혁신
· ISBN : 9788950931575
· 쪽수 : 272쪽
· 출판일 : 2011-06-29
책 소개
목차
저자의 글
서장 합리적 의사결정과 분석
1부 분석의 조건
01 데이터: 분석의 1차적 조건
02 전사적 관점: 기업 차원의 분석을 위한 통합
03 리더십: 변화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
04 타깃: 분석을 적용할 비즈니스 모델
05 분석가들: 분석 인력의 관리
2부 기업 문화로서의 분석
06 사업 프로세스의 분석화: 결정과 실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07 분석 문화의 구축: 갈등과 분산을 극복하는 통합 전략
08 분석 이후의 검토: 변화와 위기에 대응하는 관리 도구
09 분석의 고비를 넘어: 분석적 경영의 4가지 도전과 해법
10 분석적 기업을 위한 조언: 이성,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경영
부록_델타 요소와 5단계 발전 모델
감사의 글
주석
책속에서
우리가 인터뷰한 소매업체 체인점 관리자들은 보유한 데이터로 무엇을 하느냐는 질문에 다음과 같은 실상을 고백했다. “글쎄요, 우리는 데이터를 팝니다. 사실 고기를 파는 것보다 소매 데이터 신디케이션 회사에 데이터를 팔아서 더 많은 돈을 벌지요.” 물론 그것은 좋은 일이다. 하지만 이들은 좋지 않은 사실도 인정했다. 나중에 경쟁사들의 데이터와 혼합된, 자신이 판매한 데이터를 되사들였다는 것이다.
“넷플릭스 같은 테크놀로지회사는 예술에 가장 의존하는 집단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은 70퍼센트가 과학이고, 30퍼센트는 예술입니다. 구매 담당 직원들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시장의 흐름을 짚어내야 합니다. 박스오피스 순위가 높다고 해서 비디오시장에서도 순위가 높은 건 아닙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죠. 한마디로, 박스오피스 자체가 수요를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참고할 지표들 가운데 하나일 뿐이죠.”
“사람들이 먹는 음식에 영향을 받듯이 데이터도 마찬가지입니다. 건강에 상당히 신경을 쓰는 사람이 식단에 더욱 신경을 쓰는 것처럼, 사실에 기반한 리더십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데이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 분석기반 경쟁자가 되려면 분석력으로 우위를 추구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타사가 갖고 있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를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