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절망속에서도 희망을 (노동자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아나키 유토피아)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사
· ISBN : 9788975814198
· 쪽수 : 498쪽
· 출판일 : 2013-06-10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사
· ISBN : 9788975814198
· 쪽수 : 498쪽
· 출판일 : 2013-06-10
책 소개
노동자를 위해, 노동자를 그린, 노동자의 친구 화가로 살다간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예술을 편지와 각종 자료를 통해 꼼꼼하게 살펴본 책이다.
목차
머리말
프롤로그
1 유토피아의 고향
2 자기희생의 신앙과 예술
3 휴머니티 사랑과 자유
4 농촌 노동의 꿈
5 도시의 빛과 그림자
6 우정의 공동체
7 무한의 자연
8 자연과 문명의 생태적 조화
에필로그
빈센트 반 고흐 연보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소개
책속에서
“마지막 순간까지 절망하거나 자기 연민에 빠지지 않고 그림에 대한 열정과 새로운 삶에 대한 희망으로 살았다. 고통의 삶을 끝없이 예술로 승화시켜 빈센트라는 이름의 뜻처럼 승리자가 되었다. 그는 가난한 노동자가 아닌 사람을 그린 적이 없고, 가난한 노동자의 삶이 배어있지 않은 어떤 풍경이나 정물도 그린 적이 없다. 그가 그린 불행한 노동자들이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꾸면서 그는 그 노동자들의 집에 걸리길 기대하며 햇빛 가득한 풍경과 해바라기와 노동자의 낡은 신발을 그렸다. 자신의 그림이 자신과 같은 노동자들을 위로하고 그들의 고통을 치유할 수 있기를 바랐다. 그런 바람으로 그림을 그린 화가, 모든 노동을 경험한 뒤 마지막 노동으로 그림을 그린 화가는 이 세상에 빈센트밖에 없다.
그는 그들처럼 청빈하게 살고자 노력했고 물질에 찌든 현실을 거부했다. 그리고 그 강고한 물질의 현실에 대항해 싸우다 지쳐 마침내 37세 나이로 죽었다. 그러나 나는 그의 죽음이 어떤 원인에 의한 것이든 마지막까지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고 믿는다. 그는 자신이 믿은 사회적 이상을 예술로 창조했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