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88993255768
· 쪽수 : 664쪽
· 출판일 : 2011-08-19
책 소개
목차
역자 서문
범례
약칭표
다경 권상卷上
일지원一之源 1. 차의 기원
이지구二之具 2. 차를 제조하는 도구
삼지조三之造 3. 차 만들기
다경 권중卷中
사지기四之器 4. 차의 그릇
다경 권하卷下
오지자五之煮 5. 차를 끓이는 방법
육지음六之飮 6. 차 마시기
칠지사七之事 7. 차의 사료집
팔지출八之出 8. 차의 산지
구지략九之略 9. 약식의 차
십지도十之圖 10. 다경 필사해두기
『다경』 해설
『다경』 해설(유고遺稿)-누노메 쵸우후우
『현대과학으로 읽는 다경』의 식물명-요코우치 시게루
『다경』과 누노메 쵸우후우 박사-나가시마 후쿠타로
『현대과학으로 읽는 다경』 해설-나카무라 타카시
참고 문헌
찾아보기
책속에서
『현대과학으로 읽는 다경』의 「역자 서문」 중에서
『다경』이 차의 역사나 다도에 대해 논할 때 반드시 짚고 넘어야 할 책으로 그 중요성이 인정되는 만큼, 중국·일본은 물론 우리나라에도 『다경』 해설서는 이미 제법 여러 종이 출간되어 있다. 그럼에도 굳이 누노메 쵸우후우가 주해한 『현대과학으로 읽는 다경』(원제는 『茶?詳解』)을 번역한 이유는 다름 아닌 그 주해의 상세함과 자연과학적 설명의 풍부함에 있다. 일명 ‘다경 박사’라 불린 누노메는 본래 중국 당대사를 전공한 역사학자이지만 중국 차 역사와 다도에 대한 연구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그가 『다경』 연구에 쏟은 세월은 40여 년에 이를 정도로 처음 관련 연구를 발표한 이후에도 스스로 보완과 수정을 멈추지 않았다. 『현대과학으로 읽는 다경』 출간을 목전에 두고 2001년 타계하는 바람에 이 책은 그의 유작이 되어버리고 말았으나, 그만큼 『다경』 연구에 천착한 그의 일생을 상징하는 듯 자못 의미심장하다. 그의 타계로 인해 아쉽게도 책 말미에 들어간 ‘『다경』 해설’ 부분이 미완으로 남았지만, 그간 『다경』과 관련해 발표한 글이 적지 않아 상당 부분 보충할 수 있었다.
이 책은 무엇보다도 저자의 중국 역사와 문화, 고전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인문과학적 측면에서 쉬운 이해를 돕고, 『다경』에 등장하는 식물들에 대해 자세히 고찰하여 기존 해설서에서 미진했던 자연과학적 측면을 보완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저자가 이전에 했던 해석을 그간의 학문적 성과를 반영해 스스로 정정하기도 하고, 육우가 쓴 원문에 보다 가깝게 번역하여 본래 뜻에 다가가려는 성실한 태도도 보여주고 있다.
누노메 쵸우후우가 일생을 걸고 연구한 끝에 남긴 이 책이 『다경』에 담긴 육우의 차 정신을 더욱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