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성공 > 성공학
· ISBN : 9791139723717
· 쪽수 : 384쪽
· 출판일 : 2025-06-02
책 소개
목차
이 책을 쓰게 된 경위와 이유: 데일 카네기
제1부. 링컨의 고향과 성장 환경
1. 링컨의 조상
2. 링컨의 부모
3. 링컨의 학업
4. 링컨의 뉴세일럼 시절
5. 앤 러틀리지와의 사랑과 이별
6. 스프링필드의 변호사 시절
7. 메리 토드와의 약혼과 파혼
8. 링컨의 우울증
제2부. 백악관으로 가는 험난한 길
9. 자상한 링컨과 과격한 링컨 부인
10. 관대한 변호사 링컨
11. 성미 까다로운 링컨 부인
12. 링컨 부인의 정치적 집념
13. 미주리 협정의 파기
14. 링컨의 정치적 좌절
15. 공화당 대통령 후보 지명대회
16. 제16대 대통령 선거
17. 대통령 취임과 전쟁의 서곡
제3부. 남북전쟁과 인내하는 리더십
18. 준비되지 않은 전쟁: 북군의 첫 시련
19. 겁먹은 매클렐런 장군
20. 북군의 거듭되는 패배
21. 내각의 분열과 링컨의 리더십
22. 노예해방령
23. 1863년, 남북전쟁의 분기점
24. 그랜트 장군의 등장
25. 1864년, 새벽이 오기 전의 어둠
26. 리 장군의 항복
27. 링컨 부인의 까다로운 성격
28. 링컨 암살범 존 윌크스 부스
제4부. 비극적 죽음 이후
29. 링컨의 장례식
30. 암살범 부스의 도주 행각
31. 부스 시신의 처리 과정
32. 링컨 미망인의 품위 없는 행동
33. 링컨 시신 도굴 사건
해설 | 이종인
링컨 연보
리뷰
책속에서
나는 연재물을 흥미진진하게 읽으며 깜짝 놀랐다. 생애 첫 20년을 링컨의 고향 인근인 중서부에서 보냈고, 언제나 미국 역사에 큰 관심을 가졌기에 링컨의 생애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가 별로 아는 게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었다. 미국인이라는 내가 런던에 와서 아일랜드 사람이 영국 신문에 쓴 링컨 기사를 읽고서야 그의 인생 스토리에 눈을 뜨고, 전 세계 역사상 가장 흥미진진한 이야기 중 하나임을 알게 되다니! …
나는 유럽에서 집필을 시작해 1년 정도 작업하다가, 이후 뉴욕으로 돌아와 2년을 더 썼다. 하지만 끝내 그때까지 쓴 내용을 전부 갈기갈기 찢어 쓰레기통에 처넣고 말았다. 그런 다음 나는 일리노이로 향했다. 일찍이 링컨 자신이 꿈꾸고 노동했던 바로 그 땅에서 링컨에 대한 이야기를 쓰고 싶었기 때문이다.
나는 몇 달 동안 현지 주민들 사이에 섞여 살았는데, 그들의 아버지들은 일찍이 링컨이 토지를 측량하고, 울타리를 짓고, 돼지 떼를 몰아 시장에 팔러 갈 때 그를 도와주었던 사람들이었다. 링컨의 진면모를 파악하기 위해 오래된 책과 편지, 연설문, 반쯤 잊힌 신문, 곰팡내 나는 법원 기록들을 몇 달간 뒤지며 지냈다. … 링컨의 연인 앤 러틀리지에 대한 장을 쓸 때는, 작은 접이식 탁자와 타자기를 차에 실어 시골길을 한참 달려 돼지우리와 소 방목장을 지나 그녀가 묻힌 외딴 장소를 찾아갔다. 그곳은 이미 방치되어 잡초가 무성했고, 무덤 가까이 가려면 무성한 잡초와 잔가지, 얽힌 덩굴을 헤치며 나아가야만 했다. 바로 그 자리, 링컨이 찾아와 눈물 흘렸던 바로 그곳에 앉아 그의 깊은 슬픔을 담은 챕터를 써 내려갔다.
이 책의 여러 장은 스프링필드에서 탄생했다. 어떤 장은 링컨이 불행했던 16년을 보낸 옛집 응접실에서, 어떤 장은 그가 첫 취임 연설문을 쓴 책상에서, 또 어떤 장은 그가 메리 토드에게 청혼하러 갔다가 싸우고 돌아온 바로 그 지점에서 쓰였다.
-이 책을 쓰게 된 경위와 이유
학교라고 해봐야 조잡한 통나무집이었다. 천장이 낮아 선생은 간신히 서 있을 수 있었다. 창문 대신 통나무 틈새에 기름먹인 종이를 발라 햇빛을 들였다. 바닥과 의자는 쪼갠 통나무로 만들었다.
링컨은 성경으로 읽기를 배웠고, 워싱턴과 제퍼슨의 필체를 모방해 글씨를 익혔다. 그의 글씨는 또렷하고 단정해서 무식한 이웃들이 편지 대필을 부탁하러 몇 마일을 걸어오곤 했다. …
글을 읽을 줄 알게 되자 전에 꿈에도 그리지 못한 신비한 세계가 그의 앞에 펼쳐졌다. 독서는 그를 변화시키고 시야를 넓혀주며 비전을 보여주었다. 25년 동안 책 읽기는 그의 삶을 지배하는 강렬한 열정이 되었다. 새어머니가 가져온 다섯 권의 작은 장서—『성경』, 『이솝 우화』, 『로빈슨 크루소』, 『천로역정』, 『신밧드의 모험』—는 그에게 더없는 보물이었다. 링컨은 이 책들, 특히 『성경』과 『이솝 우화』를 가까이에 두고 틈날 때마다 반복해서 읽었다. 그 영향으로 그의 문체와 어투, 논리 전개 방식이 크게 바뀌었다.
-3. 링컨의 학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