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91160560299
· 쪽수 : 428쪽
· 출판일 : 2017-11-01
책 소개
목차
들어가며
1 천재들의 게임
2 생각하는 기계를 향한 도전
3 인간 vs 기계
4 기계는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5 인간의 마음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6 대결의 시작
7 딥블루를 마주하다
8 완전히 달라진 도전자
9 딥블루에게 칵테일을!
10 평정심을 앗아간 것
11 이길 수 없다면 함께하라
결론 꿈꾸기를 멈출 때 게임은 끝난다
주석
찾아보기
책속에서
새로 개발된 체스 컴퓨터와 벌이는 대결은 언제나 인간과 기계 사이에서 인류를 위한 깃발을 휘날리며 신성한 과학적 연구에 참여하는 도전이었다.
많은 그랜드마스터 동료들과 달리, 나는 과학의 초대를 거절하지 않았다. 오히려 도전과 실험에 흥미를 느꼈다. 우리는 뛰어난 체스 기계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컴퓨터가 세계 챔피언과 경쟁할 수 있다면, 그 밖에 무슨 일을 더 할 수 있을까? 기계가 정말로 생각할 수 있다면, 인간의 마음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 것인가? 이 질문들 중 일부는 이미 해답을 얻었다. 그리고 나머지 많은 질문은 여전히 열띤 논쟁의 한가운데에 있다. _1장 「천재들의 게임」
이제 우리는 인간과 기계가 대결을 벌이는 거대한 시나리오 속에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고 있다. 오늘날 첨단 기계는 그들에 관한 기사를 쓰는 사람들까지 ‘위협’하고 있다. 우리는 매일같이 기계가 법률, 금융, 의료 분야의 다양한 화이트칼라 직업군을 위협하고 있다는 기사를 접하게 된다. 기계는 절대 실수하지 않는다. 그래서 모든 직업군은 기계로부터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한 압박이 사라진다는 말은 곧 인류의 진보가 멈춰 섰다는 것을 의미한다. 언제나 그러하듯이 우리는 이러한 흐름을 로봇의 손이 우리의 목을 조여오는 것으로 바라볼 수도 있고, 아니면 인간이 스스로 도달할 수 있는 곳보다 더 높은 곳으로 도약하게 해주는 것으로 바라볼 수도 있다. _3장「인간 VS 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