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자책] 냉전의 벽](/img_thumb2/9791168261341.jpg)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큰글자책] 냉전의 벽 (평화로운 일상을 가로막는 냉전의 유산)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한국근현대사 > 해방전후사/한국전쟁
· ISBN : 9791168261341
· 쪽수 : 220쪽
· 출판일 : 2023-10-20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한국근현대사 > 해방전후사/한국전쟁
· ISBN : 9791168261341
· 쪽수 : 220쪽
· 출판일 : 2023-10-20
책 소개
우리가 일상적인 풍경이라고 생각해 왔던 것 중 냉전으로부터 파생된 것은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 7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쌓아 올린 냉전의 벽을 넘어설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러한 질문들을 던지며 고민하는 과정에서 발간된 책이다.
목차
‘냉전’이라는 보이지 않는 벽
한국의 맥아더 신화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_김려실
냉전의 괴수들_이희원
잊혀진 전쟁의 잊혀진 아이들_김경숙
전우의 시체를 넘던 아이들_류영욱
통일 교육의 탈을 쓴 냉전 교육_양정은
한국 속 남의 땅, 용산 기지 이야기_백동현
사라진 냉전의 여자들_장수희
스팸, 냉전 식탁의 첨병_이시성
미주
부록 냉전 어휘 사전
저자소개
책속에서
냉전의 유산에 둘러싸여 살면서, 연구하고, 불의와 불친절에 맞서 싸우며 우리는 냉전의 보이지 않는 벽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남의 나라 장군에 대한 이와 같은 국가적 추모는 박정희의 자기 증명과 관계가 있다. 박정희는 대통령 선거 당시 야당 후보 윤보선이 제기한 색깔론에 휩싸인 바 있다. 남조선노동당 당원으로 여순 사건에 연루되어 무기징역을 언도받고 불명예 전역한 그의 과거 때문이었다. 한국 전쟁 발발로 군인이 모자라 기사회생으로 재임관된 박정희는 철저한 반공주의자로 변모했다.
<고지라>에서 핵무기·핵 실험으로 의도치 않게 깨어난 고지라도, 고지라에 의해 죽임을 당한 사람들도, 고지라를 처치한 자들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희생자로서 안타까움을 자아내는 대상으로 그려지고 있다. ‘희생’과 ‘동정’으로 이루어진 ‘비극의 정조’를 통해 이 영화는 일본의 전범 가해국으로서의 입장을 숨기고 핵무기에 얽힌 복잡한 국민 감성을 통합하고자 한 것이 아닐까.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