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교양 심리학
· ISBN : 9791171712212
· 쪽수 : 448쪽
· 출판일 : 2024-06-19
책 소개
목차
이 책을 향한 찬사
머리말
1부 경외심의 과학
1장 인생에서 만날 수 있는 여덟 가지 경이
2장 경외심의 인사이드 아웃
3장 우리는 경외심을 느끼도록 진화했다
2부 경외심으로 인생이 바뀐 사람들
4장 심적인 아름다움
5장 모두 하나가 되는 경험
6장 대자연의 경이로움
3부 문화가 꽃피운 경외심
7장 음악에서 얻는 경외심
8장 성스러운 기하학 패턴
9장 영혼의 울림이 주는 경외심
4부 경외심의 삶을 산다는 것
10장 삶과 죽음
11장 반짝이는 통찰의 기쁨
감사의 말
그림 출처
주
리뷰
책속에서
삶의 세 번째 경이는 여러분도 쉽게 예상했을 것이다. 바로 대자연이다. 사람들은 흔히 지진, 뇌우, 번개, 들불이나 산불, 강풍, 쓰나미 같은 자연재해를 목격하며 경외심을 느꼈다. 어느 중국인 참가자가 이야기한 것처럼 홍수가 마을 전체를 집어삼키는 장면도 한 예다. 그 옛날 그리스와 로마, 메소아메리카 사람들이 신을 상상하는 데 영감을 주었던, 무수한 별빛들의 패턴이 총총한 밤하늘도 많은 이들이 경외심의 대상으로 꼽았다. 빛 공해가 심각한 오늘날, 밤하늘 별빛이 흐려지면서 경외심을 느낄 기회가 점차 사라진다는 우려가 적지 않은 것 역시 이 때문이다. 그 밖에 산에 올라 골짜기를 내려다보고, 거목들 사이를 거닐고, 광활한 모래언덕 위를 달리고, 처음으로 바다를 보는 것 같은 경험도 사람들에게 경외심을 일으켰다. 이에 대해 어느 멕시코인 참가자는 이렇게 묘사했다.
“살면서 처음으로 바다를 보았을 때요. 아직 어렸지만 파도와 바람 소리를 들으며 부드러운 바닷바람을 온몸으로 느꼈어요.”
2010년 어느 부산했던 날, 연구실에서 일하던 나는 애니메이션 <업>으로 아카데미상을 갓 수상한 피트 닥터의 전화를 받았다. 다음 작품과 관련해 제작팀에 조언을 해줄 수 있느냐는 내용이었다. 이어 주인공은 라일리라는 열한 살짜리 소녀의 마음속 다섯 가지 정서라고 덧붙였다. 가칭 <인사이드 아웃>이었다.
픽사 캠퍼스에 방문할 때면 피트는 공동 제작자인 로니 델 카르멘과 함께 몇 시간이고 틀어박혀 <인사이드 아웃> 스토리보드 작업에 열중하던 구석진 방으로 나를 데려갔다(보통 영화는 스토리보드 7만에서 12만 장을 기반으로 제작된다). 당시 나는 ‘질투심을 느끼는 표정에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라든지 ‘혐오감을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색은 무엇인가요?’ 따위 기술적인 질문들에 대한 답을 준비했다. 그렇지만 정작 우리가 씨름했던 문제는 정서가 어떻게 작용하는가였다. 감정은 어떻게 우리 행동을 조성할까? 우리 정서는 어떻게 우리가 어떤 행동을 취하도록 이끄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