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학 > 사회학 일반
· ISBN : 9788933707715
· 쪽수 : 366쪽
· 출판일 : 2020-03-30
책 소개
목차
머리말
제1장 서론
제1부 도시에서 편안함을 느끼기?
제2장 도시적 장소들
제3장 도시에서의 이동
제4장 공공 공간에서의 사회생활
제2부 도시 생활과 도시적 라이프스타일 만들기
제5장 도시경제
제6장 소비, 여가, 라이프스타일
제7장 도시와 전 지구화
제3부 도시에서의 정치, 도시의 정치
제8장 도시를 계획하기
제9장 도시, 시민권, 그리고 정치
제10장 폭력과 보안, 사회통제
제11장 결론: 도시인류학의 미래
참고문헌
옮긴이의 말
이 책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찾아보기
저자소개
책속에서
식민지 시기의 건축물은 또 다른 범주의 ‘힘이 있는 건물’에 해당한다. 식민지 시기 도시에서 기념비적 구조물은 도시 거주자들에게 문화적 우위와 그들이 피식민지들에게 부과할 수 있었던 정치적·종교적 명령을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 이런 건물은 (식민지적) 근대성과 진보를 물질적으로 재현한 것이었다. 이것은 단지 경외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고안된 것이 아니었으며, 주변의 ‘원주민’ 도시와는 다른, 새롭고 근대적인 생활방식을 도입하고 촉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매우 낙관적인 시각에서 이런 건물은 새롭고 근대적인 유형의 주체를 탄생시킬 것이라고 간주되었다.
미국의 많은 도시에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 도시를 돌아다니는 일은 가난, 낙인, 수치를 연상시킨다. 반대로 사적 형태의 교통수단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효율적 이동이 가능하다는 차원을 넘어 자유와 사회이동을 상징한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때조차도 자신의 이동을 사유화할 방법을 찾아낸다. 아이팟이 도시 공간과 문화에 미친 영향을 다룬 글에서 미셸 불은 휴대 가능한 MP3 플레이어 덕분에 사람들이 자신만의 소리 세계를 즐기며 이동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도시 공간은 명백히 고도로 분화되어 있다. 그곳에 일반적인 공공 공간 같은 것은 없다. 특정 거리, 특정 광장, 특정 주거지와 쇼핑구역, 특정 카페와 여러 종류의 공개된 만남의 장소가 있을 뿐이다. 공공 공간은 질서정연한 환경일 수도 있다. 그곳에서 사람들은 대외적으로 존경받을 만한 모습을 보이고자 애쓴다. 다른 사람들이 보는 곳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음을 보여 주려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사람들은 공공 공간을 잘 짜인 각본이 없는 사회적 영역, 즉 규칙이 불확실하며 상호작용이 위험할 수도 있는 곳임을 경험한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도시는 오랫동안 사람들을 끌어들였다. 많은 사람들은 도시 생활이 제공하는 자유, 익명성, 이질성, 예상치 못한 만남을 찾아 도시로 온다. 특히 여성에게 거리는 위협과 오염원으로 가득 찬 예측할 수 없는 정글이라는 느낌을 불러일으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