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학 > 사회학 일반
· ISBN : 9788946066977
· 쪽수 : 288쪽
· 출판일 : 2019-08-22
책 소개
목차
서론
제1장 유행하는 음식
제2장 취향과 욕망
제3장 먹기 습관
제4장 미슐랭 별점과 서구의 비만
제5장 아노미적 소비자
제6장 음식의 진부성
책속에서
레스토랑은 그 자체로 흥미로운 공간이다. 레스토랑의 설계, 실내장식, 내부 운영은 당대의 문화적 규범과 심미적 가치를 통찰할 수 있게 해준다. 레스토랑은 우리의 많은 사회적 활동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우리가 우리 자신을 공개적으로 드러내는 것에 부여하는 중요성을 예증하는 수단의 하나이다.
레스토랑의 인기와 근대 정체성(그리고 우리가 우리 자신을 자기규제적이고 자율적인 개인으로 바라보는 방식)의 형성 간에 어떤 관계를 설정하는 것은 허풍을 떠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 거시적인 것과 미시적인 것, 내부의 감성과 외부의 맥락을 연결 짓는 것과 관련하여 그간 논쟁이 있어왔다. 현대의 삶에서 외식이 갖는 중심적 위치는 레스토랑을 그러한 논쟁에 합류시킨다.
근대 레스토랑을 특징짓는 것은 음식을 제공하는 능력만이 아니다. 근대 레스토랑은 그것 못지않게 사회적 가치들에도 영향력을 행사한다. 레스토랑은 고객들에게 광범위한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제멋대로 꾸며낸 성격으로 위장한 채 자신을 공개적으로 과시할 수 있는, 잘난 체하고 자신을 가장할 수 있는, 그리고 뉴스와 견해를 퍼뜨리는 일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고, 이것들이 레스토랑을 오늘날의 코즈모폴리턴적 삶에서 향유할 수 있는 다양한 사적 즐거움을 만들어내는, 환영받는 장소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