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교양 심리학
· ISBN : 9788950913625
· 쪽수 : 512쪽
· 출판일 : 2008-04-24
책 소개
목차
서문
1부: 낙관주의의 탐구
1. 삶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2. 학습된 무기력
3. 불행에 대한 변명
4. 극단적 비관주의, 우울증
5.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법
2부: 낙관주의와 삶
6. 낙관적인 사람이 직장에서 성공한다
7. 어린 시절의 언어습관이 평생을 좌우한다
8. 낙관적인 학생이 성적도 좋다
9. 낙관적인 운동선수가 승리한다
10. 낙관주의자가 비관주의자보다 오래 산다
11. 새로운 역사심리학의 시도
3부: 낙관주의의 실천
12. 비관주의자에서 낙관주의자로
13. 자녀의 낙관주의 훈련
14. 낙관적인 조직으로의 변화
15. 유연한 낙관주의의 실천
감사의 글
역자 후기
주석
참고문헌
리뷰
책속에서
사실 내게 있어 심리학은 불완전한 것으로 보였다. 충분히 발전해온 반쪽은 고통과 피해, 정신질환과 정신적 충격 등에만 전념하고 있었다. 심리학은 지난 50년 동안 꾸준히 좋은 삶을 망치고 삶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병리학에 관해 연구해왔고, 그 결과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다. (9p)
수십만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검사해본 결과 나는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심각한 비관주의자이며, 해로울 정도로 비관적 경향을 지닌 사람도 상당수임을 발견했다. 그리고 자신이 비관주의자인지 아닌지 알아차리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는 것과 실제 깨닫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비관주의의 그림자 속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코 자신이 비관주의자라고 생각지 않을 사람들을 검사해보더라도 이들의 말 속에서 비관주의의 흔적을 종종 발견할 수 있고, 게다가 다른 사람들도 이들의 말에 부정적으로 반응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만큼 비관주의는 우리 사회에 널리 퍼져있다. (18~19p)
혹시 검사 결과 자신이 비관주의자로 판명되더라도 절망할 필요는 없다. 근본적 비관주의는 대다수의 성격들과는 다르게 한 곳에 고정되어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일련의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비관주의의 횡포에서 벗어나 낙관주의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런 기술이 기계적으로 쉽게 획득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터득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그 첫 단계는 자기 마음속에 있는 말을 찾아내는 것이다. 또한 이것은 지난 25년 동안 발전해온 인간 마음에 대한 새로운 견해, 곧 자신의 통제력에 대한 이해가 운명을 바꾼다는 새로운 견해를 습득하기 위한 첫걸음이기도 하다. (36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