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철학 일반 > 교양 철학
· ISBN : 9791189584559
· 쪽수 : 272쪽
· 출판일 : 2020-03-06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프롤로그│철학이 아니면 알 수 없는 것들
첫 번째 강의
더 나은 삶을 위한 모험을 떠나라_지지엔즈
소크라테스 _ 내가 모르는 것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플라톤 _ 욕망을 버리고 존엄하게 살아가는 법
아리스토텔레스 _ 움직이는 것을 행복으로 삼지 마라
두 번째 강의
인생은 생각하는 방법에 따라 바뀐다_지지엔즈
데카르트 _ 자신이 가진 모든 지식을 의심하라
흄 _인간의 성장은 사고를 뒤흔드는 일에서부터 시작한다
칸트 _ 보이는 모든 것을 그대로 믿지 마라
세 번째 강의
삶의 의미를 어디서 찾아야 할까_시라토리 하루히코
쇼펜하우어 _ 혼자일 수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
밀 _ 외부에 휩쓸리지 말고 나다운 나를 지켜라
니체 _ 위험하게 사는 것만큼 빛나는 것은 없다
네 번째 강의
보이는 세계 너머를 꿈꿔라_시라토리 하루히코
소쉬르 _ 언어에 휘둘리지 말고 있는 그대로를 느껴라
프롬 _ 사랑에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
사르트르 _ 나를 만들어가는 것은 오로지 나 자신이다
│에필로그│ 내 삶을 바꿔준 모든 철학자에게
리뷰
책속에서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고,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아야 할까요?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데는 철학서가 매우 유익합니다. 철학서에 담긴 내용은 우리보다 앞선 시대를 산 사람들이 같은 것을 경험하고, 깊이 생각한 끝에 내놓은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많은 철학자가 우리와 같은 인간의 몸으로 인생을 살면서 비슷한 체험을 하고, 비슷한 고뇌와 고통을 맛봤습니다. 그리고 이 세상의 모든 것에 강한 의문을 품고, 깊은 생각 끝에 자기 나름의 세계관과 인생관에 도달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각각의 철학 사상입니다.
당신도 잠시 눈을 감고 다양한 지식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세요. 모든 지식의 기초가 될 만한 어떤 불변의 원칙이나 절대 공
식을 찾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게 될 겁니다. 또 이 진리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단언하는 일 역시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통감하게 되겠지요. 이런 사실을 깨닫게 되면 일종의 지혜가 생기고, 어떤 이론에도 집착하지 않는 유연한 사고방식을 가지게 됩니다. 서양 철학을 제대로 배우면 이런 종류의 지혜는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습니다. 서양 철학은 우리로 하여금 깊이 생각하게 하고, 그때그때 생기는 의문점에 끊임없이 질문을 던짐으로써 온갖 지식의 불안정한 기초를 찾아내는 방법을 가르쳐주기 때문입니다.
비판적인 사고를 습관으로 삼으면 인생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자신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다
양한 지식을 가지고 일을 처리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합니다. 그런 독자적인 관념은 자기 자신의 행동 규범이 될 뿐만 아니라 타인을 비평하거나 지도할 때도 사용됩니다. 그 때문에 타인과 충돌이 빚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그렇다고 해도 자신의 독자적인 관념을 철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데카르트의 지혜를 적용해보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일단 자신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의심하기 시작하면, 굳어진 생각에서 벗어날 기회가 찾아옵니다. 그리고 그것이 지혜를 성장시키는 중요한 전환점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