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인문 에세이
· ISBN : 9791192788364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25-02-24
책 소개
목차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_ 행복한 노년을 위한 준비
프롤로그
여덟 개의 문과 타작
인생 후반기의 통과의례, 여덟 개의 문
은의 문
하얀 말뚝의 문
점토의 문
흑백의 문
전원의 문
뼈의 문
자연의 문
금의 문
에필로그 _ 여덟 개의 문, 그 이후
리뷰
책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 인생의 후반기에 접어든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평균수명이 꾸준히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부모님과 조부모님 세대보다 훨씬 더 오래 살게 될 것입니다.
삶의 기회가 몇 년, 많게는 몇십 년 더 늘어난 만큼 삶의 축복도 늘어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늘어난 시간을 충실하게 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듯합니다. 노인을 존중하고 그 가치를 수용하는 포용력이 부족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충만한 삶을 사는 방법을 배울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균수명이 늘어난들 우리는 인생의 후반기를 노화나 질병과 절망 그리고 죽음만 생각하며 살아가게 될지도 모릅니다.
더 오래 사는 삶을 받아들이고 활력이 넘치는 인생의 후반기를 보내고 싶다면 후반부의 삶을 바라보는 우리의 관점을 의식적으로 바꿔야 합니다. 지금이 바로 그때입니다. 노인 자살률이 증가하는 것을 보더라도 변화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삶이 힘들어질수록 나이 든 사람들이 가진 삶의 교훈을 공유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배워서 우리의 삶을 고양시켜야 합니다.
- ‘프롤로그’ 중에서
역사적으로 문턱과 문은 새로운 세계로 연결되는 상징적인 통로로서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들은 인간의 정신에 각인되어 새로운 삶과 경험 또는 새로운 정체성의 가능성을 알립니다. 또한 속세와 신성, 내면과 외면, 주체와 객체,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 현실 세계와 꿈의 세계처럼 서로 다른 세계 간의 교감의 기회를 주기도 합니다.
문턱과 문 사이에는 상징적으로 그 차이가 있습니다. 문턱은 변화나 학습, 통합이 일어나는 시간과 장소를 시사하는 반면 문은 문턱에서의 작업을 하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하는 검증과 문의 안과 밖을 지켜내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문은 때로는 의식을 행하는 장소 또는 신성한 장소나 성스러운 땅 혹은 영적으로 중요한 변화로 들어가는 통로로 인식됩니다. 우리가 그 “문 앞에” 이르면 가장 깊숙한 곳에 있던 원형적인 감정들이 표면으로 떠오릅니다.
우리는 익숙한 것을 버리고 문에 들어갈 준비를 하며 미지에 마음을 열어야 한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알게 됩니다. 한 번 문을 통과하면 되돌아올 수 없습니다. 일단 문을 열고 문턱에 서면 반드시 변화를 시작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