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운동 > 사회운동 일반
· ISBN : 9791192953434
· 쪽수 : 256쪽
· 출판일 : 2024-12-27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이 책으로 벽을 깨자
Ⅰ 파도처럼 밀려온다
Ⅱ 혁명의 3.5퍼센트
Ⅲ 저항의 심리학
Ⅳ 저항에는 영웅이 필요한가
Ⅴ 흔들리는 기둥
Ⅵ 최대 피해자
Ⅶ 무슨 목적이 어떤 수단을 정당화할까?
Ⅷ 관심의 생태계
Ⅸ 딜레마라는 이름의 목표
Ⅹ 힘에는 힘으로 맞서라: 저항과 폭력
Ⅺ 희망의 근육을 키우기
에필로그 존재의 참을 수 없는 동시성
감사의 말
주석
찾아보기
리뷰
책속에서
각자의 정치적 입장과 색채가 다르지 않나 고민할 필요는 없다. 무엇을 위해 저항하는지 목표를 유념하고 시야에서 잃지 않으려 노력한다면, 목적을 이룰 조건과 방법은 자연스레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그래서 나는 이 책에서 다음의 물음을 만족시킬 답을 찾아보려 노력했다. 우선, 정치와 사회를 바라보는 우리의 태도는 왜 뿌리부터 철저히 바뀌어야만 할까? 이런 심오한 변화는 무엇을 요구할까? 이런 변화는 어떻게 해야 이뤄질 수 있을까?
맞다, 지금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투쟁을 한다고 하기 무색할 정도로 악담과 음해가 넘쳐나는 잘못된 싸움에 빠져들고 말았다. 하지만 희소식은 있다. 우리는 지금껏 제대로 된 싸움은 시작조차 하지 않았다. 지금이라도 힘을 합치면 이 싸움은 얼마든지 좋은 결실을 거둘 수 있다. 다만 우리는 어떻게 해야 올바로 싸울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아직 모른다. 저항은 어떻게 해야 실제로 효력을 낼까? 다시 말해서 확실하게 힘을 발휘할 저항의 방법은 무엇일까?
저항, 특히 대중 시위라는 형태의 저항은 목표를 정해놓고 뛰는 달리기 시합이 아니다. 오히려 저항은 일종의 춤이다. 앞으로 갔다가 뒤로 가고, 옆으로 빠졌다가, 빙글빙글 원을 그리고 도는 춤. 저항은 권력자에게 사람들이 무엇 때문에 불만을 품고 움직이는지, 이런 민심을 읽지 못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