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교양 심리학
· ISBN : 9791193506455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24-04-29
책 소개
목차
머리말 : 감정이라는 세계
1장 감정의 이해
우리는 왜 감정을 느낄까
감정은 당연한 것이 아니다
감정의 재료들
감정은 바꿀 수 없지만 다룰 수는 있다
2장 감정마다 다르게 반응하는 이유
다양한 감정의 상자
우리를 둘러싼 세상
생각이 감정을 만든다
3장 감정에 반응하는 법
감정에 영향을 주는 것들
불필요한 감정은 그냥 좀 흘려보내자
감정의 핵심을 파악하는 방법
감정에 이름 붙이기
감정과 행동 사이의 공간
4장 기분 좋은 감정들
나를 안정시키는 감정들
활기차고 경쾌한 감정들
5장 불편한 감정들
불안과 두려움
분노
슬픔
죄책감과 수치심
6장 감정을 새로운 경로로 안내하는 방법
좋은 감정은 지속하고, 나쁜 감정은 내보내는 법
맺음말 : 계속 돌고 도는 감정의 롤러코스터
감사의 말
참고문헌
리뷰
책속에서
감정 없이는 각자의 이야기를 할 수 없습니다. 감정은 우리의 삶과 함께하며 우리를 이끌고, 방향을 바꾸고, 기쁘게 하고, 우울하게 합니다. 감정은 헤드라인 밑에 달리는 설명이나 하나의 줄거리가 아니라 우리 이야기의 주인공입니다. 감정은 기억, 반응, 미래 계획, 행동, 관계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생존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감정을 어떻게 이해하고 반응하는지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평생에 걸쳐 건강과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감정을 이해하면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위해 결정을 내릴 수 있고, 살면서 받는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삶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머리말 : 감정이라는 세계」 중에서
감정은 반응이 아니라 특정 맥락에서 신체 감각이 의미하는 바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감정에 대한 책임이 나에게 있다는 뜻일까요? 절대 아닙니다. 뇌가 이해하는 반응과 실제 신체 반응 자체는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지고, 우리는 그것을 바꿀 수 없고 그 순간에 느끼는 감정도 바꿀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감정을 통제할 수 없다고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감정의 설계자로 인식하기 시작하면 뇌는 다르게 예측하고 반응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우리가 미래를 내다보며 감정 롤러코스터가 어디로 향할지 생각하고 안내한다면 최선의 노력을 다했음에도 롤러코스터가 때때로 내리막을 향해 내달리는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1장. 감정의 이해」 중에서
생각은 우리의 신체와 느낌에 영향을 미치고, 감정을 만듭니다.“나는 그 모임에 안 갈 거야, 아무도 나에게 말을 걸고 싶어하지 않을 텐데, 생각만 해도 끔찍해”와 같은 예측은 생각에 영향을 주고, 뻣뻣함과 긴장 같은 우리 몸이 반응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 뇌는 데이터가 외부에서 온 것인지 내부에서 온 것인지 잘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각이 몸이 반응하는 방식과 기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자신을 자주 비판하는 것은 괴롭힘을 당하는 사람이 옆에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일어나는 모든 나쁜 일에 대해 자신을 비난하거나 자신이 실패할 운명이라고 생각한다면, 파멸에 이른 것처럼 느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요가를 할 때처럼 여러분의 생각을 행복한 장소로 옮겨 놓으면 신체는 생각 속의 환영을 보고 그에 따라 반응합니다. 그래서 몸이 차분해지고 침착해지지요.
---「2장. 감정마다 다르게 반응하는 이유」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