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언론의 자유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91194523307
· 쪽수 : 196쪽
· 출판일 : 2025-10-20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91194523307
· 쪽수 : 196쪽
· 출판일 : 2025-10-20
책 소개
현대사회에서 언론의 자유가 갖는 가치와 한계에 관한 중요한 문제들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소개한다. 문명사회에서 그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다른 사람들의 종교를 마음대로 비난해도 괜찮을까? 포르노그래피를 검열하는 것은 정당한가? 인터넷이 모든 것을 바꾸어놓았을까? 이 책은 무슨 일이 있어도 언론의 자유는 수호할 가치가 있다는 자유주의 전제를 톺아보는 ‘아주 짧은 안내서’로, 논쟁들과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목차
서문
1. 언론의 자유
2. 사상의 자유시장?
3. 모욕 주고받기
4. 포르노그래피 검열
5. 인터넷 시대의 언론 자유
결론: 언론 자유의 미래
언론의 자유: 주요 사건들
참고문헌 / 독서 안내 / 역자 후기 /도판 목록
책속에서
언론의 자유는 듣기 싫은 말을 들을 때조차 열렬히 옹호할 가치가 있다. 내 발언뿐 아니라 내가 듣고 싶어하지 않는 발언을 보호하는 것도 언론 자유의 책무다. 이 원칙은 민주주의의 핵심이자 인간의 기본권이며, 그것을 보호하는 것은 관용적 문명사회의 표식이다.
마르쿠제가 일반 대중의 순응성을 정확히 간파했든 아니든 간에 그의 해결책인 ‘퇴행적 운동(regressive movements)’, 특히 정치적 우파 운동에 대한 검열은 관용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역설적 형태의 불관용이다.
셴크 대 미합중국 사건의 경우, 전시중에는 언론의 자유보다 국가의 안보가 (사후적으로) 더 중대하게 여겨졌다. 그리고 혼의 청부 살인 사건의 경우는 책을 출판하는 것이 해로운 결과를 초래할 위험이 다분하고, 어쩌면 이미 많은 살인을 조장했을지도 모른다는 진지한 우려가 언론의 자유에 우선했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