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교양 심리학
· ISBN : 9788947549615
· 쪽수 : 292쪽
· 출판일 : 2024-07-01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시작하는 글: 당신이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것
1장 내려놓기: 생각의 꼬리를 자르는 법
2장 나의 속도 찾기: 내면세계의 균형을 찾는 법
3장 나와 악수하기: 마음속 아름다운 괴물과 친구가 되는 법
4장 본질적 사랑과 연결되기: 다 괜찮아지는 법
5장 연민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내 안의 분노를 잠재우는 법
6장 평온하게 깨어 있기: 평온함 속에 머무는 법
7장 내면 깊이 머물기: 삶의 통찰력을 얻는 법
마무리하는 글: 혼란한 내면의 해독제 276
감사의 글
주
리뷰
책속에서
명상의 원자재는 몸, 마음, 감정이며 우리는 행복과 슬픔, 도전과 투쟁 같은 감정과 생각으로 공사를 합니다. 명상에 서 굳건한 기반이란 마음이 안정되고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며 연결돼 있음을 뜻합니다. 요즘에는 여러 이유로 이런 상태가 되기가 상당히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명상할 때나 제자들의 명상을 지도할 때 기반을 다지는 연습에서 출발하길 좋아합니다. 몸을 확인하고, 몸에 집중하고, 몸과 연결되는 방법이지요. 쉴 새 없이 들고 나는 상념은 도무지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으며 우리를 불안하고 피곤하고 어수선하게 만듭니다. 그럴 때 이 방법을 활용하면 소용돌이치는 생각을 헤치고 나와 다시 몸에 의식을 두고 한동안 그대로 머물 수 있지요. 마음과 몸을 다시 연결하고 기반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1장 <내려놓기> 중에서
저는 스트레스를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서 신체와 정신은 문제를 일으키는 근본 요인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할 수 있는 한도에서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만약 그래야만 한다면 꽤 빠른 속도로 생각할 수도 있지요. 그럼 문제는 어디에 있을까요? 무엇이 그렇게 스트레스일까요? 바로 느낌, 감정, 감각, 흐름 같은 에너지의 범주입니다. 우리가 흔히 간과하고 무시하는 중간 영역(gray area)이 문제의 핵심이지요.
-2장 <나의 속도 찾기> 중에서
우리 문제 중에는 상처 입은 사랑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에게 필요했던 사랑과 존중을 받지 못한 경험입니다. 어쩌면 우리가 받은 사랑은 뭐든 잘해내야만 받을 수 있는 조건적 사랑이었을지 모릅니다. 이 때문에 자신은 사랑받을 가치가 없는 사람이라는 믿음이 싹텄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경험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타인과의 관계 그리고 우리 자신과의 관계 모두에 영향을 주지요. 이는 저항하거나 반응하는 패턴을 이끌어내는데 둘 중 어느 쪽이든 따뜻한 가슴에 안착한 기분을 느끼거나 자신을 건강한 방식으로, 있는 그대로 드러내기가 힘들어집니다. 물론 온갖 부류의 불안, 우울, 신경증적 생각과 판단 등 다른 문제도 동반되지요.
-3장 <나와 악수하기> 중에서